Quantcast

이집트, 서방의 라파 출구 개방 압박에 반발…경제위기에 난민 수용 여력 없고 극단주의 무장 세력 유입 우려(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위기 속 수용 시설·운영 여력 없어…무장세력도 유입 가능성"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보복 공습, 지상군 투입 준비 등으로 인도적 재앙 우려가 커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주민들의 대피를 위해 국경을 열라는 서방 국가들의 압박에 이집트가 반발하고 있다.

수십만명의 팔레스타인 난민을 보호·관리할 경제·사회적 여력이 없고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같은 극단주의 세력이 유입돼 정정 불안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이스라엘군이 전면 봉쇄한 가자지구에서 주민들의 유일한 탈출로는 남부에서 이집트로 연결되는 '라파 국경 통행로'다.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자지구 주민 수십만명이 피란길에 올랐지만 이집트는 라파 통행로 검문소의 문을 잠가놓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은 외국 여권을 소지한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이 통행로를 열 것을 이집트에 촉구하고 있다. 인도적 차원의 난민 수용 요구도 커지고 있다.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과 현지 무장정파 하마스의 지상전이 벌어지면 많은 민간인이 숨지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어서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지난 주말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을 만나 라파 통행로 개방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블레이크 무어 등 미 하원의 초당파적 의원들이 대피로 접근 허용 등 가자지구 남부에 안전지대를 구축하기 위해 이집트가 미국, 이스라엘, 다른 관련국과 긴급히 협력할 것을 요구하는 서한을 주미 이집트 대사에게 보낼 계획이다.

이탈리아의 한 장관은 "아랍 세계에서 이집트의 지도력을 보여달라"고 말하는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은 이집트에 라파 국경 개방을 촉구하고 있다.
(라파 UPI=연합뉴스) 이집트로 대피하려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16일(현지시간) 가자지구 남부 '라파 국경 통행로'에서 대기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이집트와 이스라엘, 미국이 가자지구와 이집트를 연결하는 '라파 국경 통행로'를 일시 휴전과 함께 재개방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으나 이스라엘이 이를 부인하며 무산됐다. 2023.10.17
(라파 UPI=연합뉴스) 이집트로 대피하려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16일(현지시간) 가자지구 남부 '라파 국경 통행로'에서 대기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이집트와 이스라엘, 미국이 가자지구와 이집트를 연결하는 '라파 국경 통행로'를 일시 휴전과 함께 재개방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으나 이스라엘이 이를 부인하며 무산됐다. 2023.10.17
그러나 이집트는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이 길어지고 팔레스타인인들의 고통이 깊어질수록 팔레스타인 난민 수용 압력이 더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7일(현지시간) 전했다.

이집트는 가자지구에 원조는 하겠지만 대규모 난민 수용은 거부한다는 명확한 메시지를 서방 외교관들에게 보내고 있다.

사메 수크리 이집트 외무장관은 팔레스타인 난민의 강제 이주는 팔레스타인 위기의 해법이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이집트 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유럽을 향해 "우리가 (팔레스타인 난민) 100만명을 받아들이길 원하나? 그럼 그들을 유럽으로 보내겠다"며 "유럽은 인권에 관심이 많으니 난민을 받아들이라"고 말했다.

가자지구에서 주민들을 떠나게 하는 것은 팔레스타인 국가의 꿈을 끝내는 것이며 이스라엘에는 '점령자'의 책임을 면해주는 것이라는 이집트 국영 매체의 보도도 있었다.

팔레스타인 난민이 라파 국경을 넘어 이집트 북부 시나이에 유입되는 것은 이집트에는 악몽의 시나리오라고 FT는 소개했다.

이 지역은 과거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S(이슬람국가) 조직원들의 거점이었는데 팔레스타인 난민에 뒤섞여 극단주의 세력이 유입될 수 있다는 것이 이집트의 우려다.

이집트가 경제 위기를 겪는 와중에 이 지역에 대규모 난민을 수용할 기반 시설이 없다는 점도 꼽힌다.

분쟁 전문 싱크탱크인 국제위기그룹(ICG)의 마이클 와히드 한나는 "일시적인 인도적 보호(난민 수용)를 해도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 이후 팔레스타인인들이 돌아갈 곳이 없거나 이스라엘이 그들이 돌아오도록 놔두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