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바이든, 이스라엘에 첫 경고…"가자지구 점령한다면 큰 실수"(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YT "해당 경고,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으로 포장하진 않아"
하마스 제거에는 동의…다만 "자치정부 있어야 한다" 주장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점령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인도주의적 상황에 우려를 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방영된 CBS방송 시사 인터뷰 '60분'에서 이처럼 말하며 "가자에서 일어난 일을 보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하마스의 극단적인 요소가 모든 팔레스타인을 대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순수한 악'(하마스 지칭)으로부터 스스로 방어할 권리가 있다고 거듭 강조하며 해당 경고를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으로 포장하진 않았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부연했다.

그는 '하마스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느냐'는 질문에는 "동의한다. 하지만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있어야 한다. 팔레스타인 국가로 가는 길이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은 (하마스에) 대응해야 한다"면서 "하마스는 겁쟁이다. 민간인 뒤에 숨어있다. 그들은 민간인이 있는 곳에 본부를 두고 건물을 배치했다"고 짚었다.
[뉴욕=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점령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인도주의적 상황에 우려를 표명했다. 사진은 지난 9월20일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동하는 모습. 2023.10.16. 
[뉴욕=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점령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인도주의적 상황에 우려를 표명했다. 사진은 지난 9월20일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동하는 모습. 2023.10.16. 
또 그는 이스라엘이 무고한 민간인의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신뢰를 보냈다. "이스라엘이 '전쟁의 규칙'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민주적 기관과 국가가 지키는 기준이 있다"면서 "가자지구의 무고한 사람들이 의약품과 식량, 식수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후 동맹인 이스라엘을 제지하기 위한 첫 번째 공식 행보라고 뉴욕타임스(NYT)는 부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사태 발발 이후 이스라엘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표명해왔으며, 유엔 등 국제사회가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위기를 경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에 비판 목소리를 내지 않았다.

한편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차기 대선 출마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는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무력 충돌 이후 불투명해진 이스라엘-사우디아라비아의 외교 협상 전망을 거론하며 "여전히 추진해야 할 프로젝트가 있다. 우린 중동 역내 관계 정상화에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