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강대 연구팀, '성기 주변 음모가 곱슬한 이유' 과학저널에 발표…진화 가설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강대 연구진, '성기 주변 외부 환경'에 의한 모발의 구조적 진화 가설 제안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성기 주변의 털들은 왜 머리카락에 비해서 더 거칠고 곱슬까? 실제 음모의 두께나 형태는 머리카락에 비해서 어떻게 다를까?

뉴시스에 따르면 서강대학교 바이오계면연구소가 머리카락과 음모의 전자현미경과 첨단 분광 장치를 이용, 음모가 머리카락에 비해서 더 두껍고 곱슬한 새로운 가설을 제시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는 피부·모발 분야 최고의 저널인  Experimental Dermatology지 최신호에 게재됐으며 음모의 내부를 찍은 전자현미경 사진은 저널의 표지로 소개됐다.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한국인 20·30·40대 남성의 머리카락과 동일한 사람의 음모를 비교한 결과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있는 큐티클층이 음모의 경우 더 두껍고 단단하게 겹쳐있음을 확인했다. 또 더 많은 큐티클이 만들어낸 형태는 머리카락과는 전혀 다른 배치로 외부에 노출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모발의 모식도와 단면 및 내부의 음모와 모발의 비교하는 전자현미경 사진. (사진=서강대 제공)
모발의 모식도와 단면 및 내부의 음모와 모발의 비교하는 전자현미경 사진. (사진=서강대 제공)
물리적으로 보강된 큐티클은 오줌과 같은 외부 환경에 더 강화된 특징을 갖고 있다는 가정을 검증했다. 또 인공적으로 만든 오줌과 강산과 강염기까지 변화된 환경에서 음모의 큐티클은 모발 내부의 화학적, 물리적 변성을 머리카락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를 수행한 신관우 교수는 "음모에 대한 연구 결과는 일반적 과학저널의 관심 대상이 아니다. 이 연구결과의 중요성을 설득하는 과정이 매우 오래 걸렸다"면서 "일반 대중과 동일한 호기심에서 시작했지만, 이 결과가 인간의 진화에 의한, 또한 외부 환경에 대한 인간의 생물학적 적응이라는 큰 주제로 이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