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국제유가] 러, 수출금지안 변경에 배럴당 90달러 밑으로 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윤교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뉴욕유가는 배럴당 90달러 밑으로 약간 하락했다.

러시아가 낮은 품질의 디젤과 선박 연료 수출 금지를 일부 해제하면서 러시아의 원유 수출 금지 조치에 따른 위험이 일부 완화된 영향이 컸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장기화 전망과 달러 강세에 따른 수요 약화 우려에 유가 상승세가 누그러졌다.

25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0.35달러(0.39%) 하락한 배럴당 89.6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유가는 이달들어 7.23% 올랐고 올해 들어서는 11.74%(9.42달러) 상승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산유국들의 감산 유지 결정과 러시아의 수출 금지 소식에 공급 부족 우려를 반영하며 올랐던 유가는 이날 반락했다.

러시아는 자국 시장 안정을 이유로 디젤·휘발유 수출을 금지한다고 지난주 발표한 상태다.

이는 겨울로 접어들 시기에 원유 공급이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웠다.

하지만 러시아가 이날 일부 선박에 사용되는 연료와 디젤에 대한 일부 제한을 해제하는 등 원유 수출에 대한 약간의 변경 사항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유가 상승세는 완화됐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매파적 스탠스도 유가 상단을 제한했다.

연준이 금리를 더 오래,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시사하면서 경기 둔화와 원유 수요 약화에 대한 관측이 나왔다.

이와 함께 달러 강세 역시 유가 상승세를 둔화시켰다.

미국 금리가 높게 유지되고, 경제가 상대적으로 견조한 흐름을 보인다는 점에서 달러가 강세를 보였다.

미 달러 인덱스는 장중 106선을 웃돌아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달러 강세는 미 달러로 거래되는 원유 가격이 기타 통화 보유자들에 상대적으로 비싸게 여겨지면서 수요를 줄이는 영향을 준다.

이는 유가 상승세를 배럴당 90달러선에서 어느 정도 완화시키는 요인이 됐다.

토니 시카모어 IG 마켓츠 애널리스트는 "시장은 러시아의 경유, 휘발유 수출에 대한 일시적 금지 조치를 소화하고 있다"며 "금리가 더 오랫동안 높게 유지될 것이라는 연준의 매파적 메시지는 이를 상쇄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파르탄 캐피털의 피터 카딜로 수석 시장 이코노미스트는 "시장이 저항선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미 국채수익률 상승과 달러에 대한 두려움이 억제 요인이 됐음을 시사한다"며 "미 국채수익률은 지난주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했고,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이 강화되면서 최고치를 넘어설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