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김소현 "저도 밝은 캐릭터 할줄 알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배우 김소현(24)은 tvN 월화극 '소용없어 거짓말'로 한층 밝아졌다. 차분하고 단아한 이미지가 강한 만큼, 사극에서 활약이 두드러졌다. 주위에선 '사극과 잘 어울리지만, 그 외 이미지는 잘 안 떠오른다'고 조언하곤 했다. 사전제작한 '우연일까?'에 이어 로맨스물을 택한 데는 "현대극으로 밝은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마음이 컸다. 특히 로맨틱 코미디는 주연간 케미스트리가 중요한데, 상대역인 그룹 '뉴이스트' 출신 황민현(28)과 "잘 어울린다고 해줘서 다행"이라고 했다.

"(학폭으로 지수가 하차해) '달이 뜨는 강'(2021) 때문에 힘들어서 사극을 선택하지 않은 건 아니다. 넷플릭스를 제외하고 지상파에서 '조선로코 녹두전'(2019)과 달이 뜨는 강을 연달아 하지 않았느냐. 어릴 때부터 사극을 해와서 그 이미지가 강했다. 2년 정도 공백을 갖고 인사했는데, 오랜만에 나온 만큼 새롭다고 해줘서 감사하다. 감독님이 '솔희 캐릭터를 밝고 사랑스럽게, 웃기고 재미있게 만들자'고 했다. 그동안 내가 그렇게 보인 적이 없어서 '어떻게 받아들일까?' 걱정했는데, 반응이 좋아서 뿌듯했다. 그런 걸 할 수 있는 배우라는 걸 보여준 것만으로도 성공이다."

이 드라마는 거짓말이 들리는 능력 때문에 사람을 믿지 못하는 '목솔희'(김소현)와 정체를 숨긴 천재 작곡가 '김도하'(황민현)의 로맨스다. 솔희가 타로카페를 운영하며 '라이언 헌터'로서 당차게 살아가는 데 신선함을 느꼈다. "반응이 어떻게 나올지 무서웠다"며 "첫 회에서 솔희가 '제가 그렇다면 그런 거예요'라고 해 밑도 끝도 없고 다소 유치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납득이 된다'고 해 안도했다. 그 대사가 납득이 안되면 어려울 수 있는데, '쟤가 거짓말이 들리면 그런 거겠지'라고 수긍해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처음에는 '거짓말이 들리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면서도 "매번 거짓말을 분간해야 하고, 그 부분에 몰두하니 사회성이 다소 결여된 느낌도 들었다. '진실인지, 아닌지'로만 사람을 판단하면 외롭지 않을까. 이런 능력이 있으면 힘들 것 같다"고 했다.

"솔희를 보면서 늘 놀랐다"며 "전 남자친구 '이강민'(서지훈)과 공조하지 않았느냐. 도하 전 여자친구 '최엄지'(송지현) 죽음에 관한 사건임에도 전혀 개의치 않았다. 강인하다"고 짚었다. "솔희와 반반 정도 닮았다"며 "처음에 솔희는 사람들한테 조금 벽을 두고 생활하고 시니컬하지 않느냐. 남한테 관심 없고 냉소적인 모습은 닮지 않았다. 도하를 만나서 재미있게 보여진 부분은 비슷하다. 평소 밝고 장난도 많이 친다"고 귀띔했다.
뉴시스 제공
황민현과 호흡도 만족스러웠다. "내가 봤을 때도 화면에서 잘 어울렸지만, 사실 그렇게 좋은 반응이 나올지는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주위에서도 '잘 생겼다'고 정말 좋아하더라. 이쪽 일 하지 않는 친구들도 '좋겠다'고 하더라"며 웃었다. "차분한 이미지라서 걱정했는데, 막상 친해지니 재미있었고 아이디어도 많이 주고 받았다. 초반에 도하가 마스크를 쓰고 나와서 (표정이 안 보이니) 연기할 때 답답했다. 적당히 어색하고 거리감이 있는 관계를 녹여가며 촬영했는데, 마스크를 벗고 감정이 생기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생겼다"고 회상했다.

"오빠는 열려있다. 상대방이 어떤 걸 해도, 정해 놓지 않고 현장에서 바꾸며 유연하게 받아줬다. 내가 특별히 조언한 건 없다. 오빠도 로맨스를 제대로 한 건 처음이라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 많은 것 같았다. 감독님이 현장에서 '꽁냥꽁냥' 하는 모습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막상 로맨스할 때는 내가 웃어서 NG가 많이 났다. 둘만의 케미가 아니라 다같이 노력해서 만들어서 다들 좋아하더라. SNS에 커플 사진을 많이 올리는 편이 아니었는데, 이번엔 팬들을 위해 많이 올렸다."

시청률 아쉬움은 없을까. 소용없어 거짓말은 1회 2.6%(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출발, 16회 3.4%로 막을 내렸다. "요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많아지지 않았느냐"면서 "친구들도 본방송보다 30분으로 요약한 클립영상을 좋아하더라. '한 시간 넘게 보기 힘들어서 2배속으로 본다'고 하더라. 그런 얘기를 듣고 위안을 삼았다. '시청률이 안 나와도 OTT로 보겠지'라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조금 아쉽다. 현장에선 시청률에 구애 받지 않아서 분위기가 좋았다. '해외에서 반응이 좋다'고 해 다행"이라고 했다.
뉴시스 제공
김소현은 2년 전께 독립했다. 2006년부터 아역으로 활동하며 엄마 품에서 자랐지만, "독립의 힘듦을 이길 정도로 혼자 생각하고, 혼자 있는 공간을 좋아한다"고 귀띔했다. 솔희는 항상 축구 경기를 보면서 맥주를 마셨는데 "나도 혼자 회를 먹거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보며 술을 마시기도 한다. 주량은 소주로 2병"이라고 했다. "이영지씨 유튜브 예능물 '차린건 없지만', 그룹 '방탄소년단'(BTS) 슈가의 '슈취타'에 나가고 싶다"고 바랐다.

성인이 되기 전 슬럼프를 겪기도 했다. 내성적인 성격 탓에 "사람을 만나는 게 힘들었다"며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자체에 공포심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10대 후반~20대 초반에 바뀌기 시작했다. 내성적인 성격을 깨지 않으면 비슷한 역할에만 머물고, 답답함이 안 풀릴 것 같았다. 일부러 그런 자리에 가고, 새로운 사람들의 얘기를 들으면서 조금씩 깨나갔다. 먼저 다른 배우들한테도 연락하고 친해지려고 노력했다"고 돌아봤다. 아역 출신들이 성인이 된 후 일탈을 하기도 하는데 "'늦바람이 무섭다'는 말이 와 닿았다. 사실 조심스러운 게 많은 성격이지만, 20대 때 술도 많이 마시고, 또래들이 하는 것도 다 해보려고 한다. 너무 억압하면 나중에 문제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간 '틀을 깨야 한다'고 주입식처럼 생각했다. 주위에서 '아역 출신이니 교복 입으면 안 되지 않을까?' '너무 어리게 볼 것 같다' 등의 얘기를 들었다. 스물 두세 살때쯤 '나중에 나이 먹으면 교복을 못 입을텐데, 입을 수 있을 때 예쁜 그림으로 남겨도 좋지 않을까?' 싶더라. 선배들이 '그 나이대 할 수 있는 걸 하는 게 얼마나 특별한 일이냐'고 해 잘 받아들였다. 내가 아무리 발버둥 쳐도 어리게 보면 어리게 보이지만, 스스로 그렇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했다. 차근차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지 않을까. 자연스럽게 가고 싶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