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오겜 현실판"…정종연 '데블스플랜' 세계서 통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정종연 PD가 넷플릭스와 손잡고 두뇌 서바이벌을 개척한다. tvN '더 지니어스'(2013~2014) '대탈출'(2018~2021), 티빙 '여고추리반'(2021)에 이어 '데블스 플랜'을 선보인다. 더 지니어스 한계점을 극복, 세계 시청자를 끌어당길 수 있을까.

정 PD는 18일 서울 장충동 앰배서더 풀만에서 열린 넷플릭스 예능물 데블스 플랜 제작발표회에서 "더 지니어스가 첫 방송한 지 10년이 됐다. 10년 뒤 데블스 플랜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건 아니지만, 새로운 프로그램을 할 때마다 '지니어스 하느냐'고 묻더라. 더 지니어스를 정말 사랑하지만, 잘 포장해 추억의 창고에 들어가서 굳이 꺼내서 망치고 싶지 않았다. 혹시 개선할 게 있다면, 새로운 이름으로 만들고 싶었다. 늘 '지니어스 때 이렇게 할 걸'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촘촘히 쌓아서 반영했다"고 털어놨다.

"(190여 개국에 공개해) 감개무량하다. 지니어스가 처음 나왔을 때도 시청자들이 해외에 소개하면 어떤 반응일지 궁금해하더라. 이번에 확인할 기회가 왔다. 전 세계 시청자가 봐서 떨린다기 보다, 다들 어떻게 재미있게 볼지 궁금하다. 일단 대한민국 시청자부터 설득해야 한다. 그 부분이 제일 기대되고 걱정되고 설렌다."
뉴시스 제공
데블스 플랜은 12명이 일주일간 합숙하며 최대 상금 5억원을 걸고 펼치는 두뇌게임이다. 배우 하석진과 변호사 출신 서동주, 여행 유튜버 '곽튜브'(곽준빈), 그룹 '세븐틴' 승광, MC 박경림, 프로 바둑기사 조연우, 아나운서 이혜성, 발명가 이시원, 전 프로 게이머 기욤, 과학 유튜버 궤도, 미국 정형외과 의사 서유민, 포커 플레이어 김동재가 경쟁한다.

정 PD는 "서바이벌을 겪어 보지 않은 사람을 우선으로 했다. 경쟁 게임을 처음 맞닥뜨렸을 때 성장·변화할 수 있고, 왠지 우승할 것 같은 사람을 원했다"며 "'내가 귀신에 홀렸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지 않느냐. 익숙하지 않은 나를 만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두뇌 서바이벌 매력이기도 하다"고 짚었다. "지니어스와 달리 일주일간 합숙했다. 외부와 단절 돼 출연자 몰입도를 높였다. 모든 출연자간 소통을 하나도 빠지지 않고 담을 수 있도록 신경썼다. 출연자 관계와 기승전결을 촘촘히 연결해 보여줄 것"이라며 "스케일보다 내실을 다졌고, 출연자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돈 이야기가 자극적일 수 있는데 필요한 데만 썼다"고 했다.

게임 난이도가 프로그램 재미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정 PD는 "게임을 만드는 과정이 힘들다. 게임을 하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재미있어야 한다. 난이도 적절성이 있지 않느냐. 게임이 어려워서 보는 사람의 정을 떨어지게 하는지, 재미있게 하는지가 과제"라며 "난 가급적 난이도를 낮추고, 새로운 게임을 하고 싶었다. 메인 매치는 경쟁, 상금 매치는 협동 게임이다. 갈등을 시켜 놓고 그 다음에 협동시키니 플레이어들은 웃기는 게임이라고 하더라. 다 같이 협동해야 상금이 쌓이는 게 재미 포인트"라고 귀띔했다. "'게임이 어려워서 이해를 못할 것 같다'고 하는데, 어려운 지점이 스쳐 지나가고 보이는 부분이 있다. 첩보 영화도 숨겨진 게 많지만, 그걸 다 알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뉴시스 제공
서동주는 "어디에서도 나의 솔직한 모습을 드러내지 못해 고민이 있었다"며 "나의 진정한 모습이 악마일지언정 만나고 싶었다. 여기서 내가 모르던 모습을 발견했다"고 털어놨다. 곽준빈은 "정 PD 광팬이다. 지니어스와 소사이어티를 세 번 정주행했다. 탄자니아에 있을 때 라이브 방송에서 이 프로그램에 나가고 싶다고 했는데, 돌아와서 바로 미팅했다"며 "이렇게 착한 얼굴을 한 분들이 어떻게 악마가 돼 가는지 보면 재미있다. 오징어게임 현실 버전으로 우리나라 두뇌 서바이벌이 최고라는 걸 보여줄 것"이라고 자신했다.

하석진 역시 "프로그램 특성상 OTT로 공개하니 멈춰 가면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청자들과 같이 룰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 입장에서 보면 재미있을 것"이라며 "전 세계 시청자에게 '이런 장르의 예능이 있다'고 자신있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26일 첫 공개.
뉴시스 제공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