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교사 16% '극단선택 생각한 적 있어', 38.3% '심한 우울'…일반인의 2~5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녹색병원, 교사 3505명 정신건강 실태조사
언어폭력 경험이 최다…18%는 성희롱·폭력 경험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최근 교사들의 극단적 선택이 연일 알려지며 사회적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극단적 선택을 생각해 본 교사들의 비율이 비(非)교사 일반인보다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5일 오전 11시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전교조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3 교사 직무 관련 마음 건강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교조와 녹색병원이 지난달 16~23일 실시한 이번 실태조사에는 유초중고 및 특수·상담·보건·영양·사서교사 3505명이 응답했다. 중등교사(40.7%)와 초등교사(32.5%)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전교조는 교사들의 정신 건강 실태를 조사한 결과 '자살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16%였다고 밝혔다. 4.5%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적이 있다'고 했다.

전교조는 앞선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일반 인구의 자살 생각은 3~7%, 자살 계획은 0.5~2% 수준이라며 교사들의 극단선택 위험이 일반적인 수준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뉴시스
우울척도(CESD)를 통해 교사들의 정신 건강을 조사한 결과 38.3%가 '심한 우울증상'(확실·definite)을 보였다. '경도의 우울증상'(유력·probable)으로 보인 비율도 24.9%였다.

우울증상을 호소하는 비율은 학부모 상담 횟수와 언어·신체폭력 경험에 비례해 높아졌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고위험군은 언어폭력 경험 교사 중 42.3%, 신체폭력 경험 교사 중 51.1%, 성희롱 경험 교사 중 47.5% 등으로 조사됐다.

교사들이 학교에서 경험한 폭력 중에는 '언어폭력'이 66.3%로 가장 많았다. 신체 위협 및 폭력 18.8%, 성희롱 및 성폭력 18.7%, 원하지 않는 성적 관심 12.9% 순으로 집계됐다.

전교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한민국 교사가 이미 소진(번아웃·burnout) 상태라는 사실을 그대로 보여줬다"며 "정부는 중대 재해 상황에 놓인 50만 교사들을 방치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어 "개인적 자질이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없는 사회구조적 위협요인이 분명하며 사회·국가적 지원과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며 "공교육 정상화를 진심으로 원한다면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에 하루빨리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