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매연·연제협, '그알' 피프티 피프티 편에 "사과·정정보도"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음악 제작자 관련 단체들이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핍티핍티)' 네 멤버와 소속사 어트랙트의 전속 계약 분쟁을 다룬 SBS TV 교양물 '그것이 알고 싶다'(이하 그알)의 1365회 '빌보드와 걸그룹 – 누가 날개를 꺾었나' 편을 비판하고 나섰다. '그알'은 피프티 피프티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취했다는 의심을 받으며, 편파 방송 시비에 휩싸였다.

한국매니지먼트연합(한매연·회장 유재웅)은 22일 "'그알' 1365회에 대한 부실한 내용과 편파보도에 대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했다. 검토한 결과 두 가지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시정과 사과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우선 한매연은 "해당 방송의 제작진은 사건의 쟁점과는 다른 피프티 피프티 측의 일방적인 주장과 감성에 의한 호소, 확인되지 않은 폭로에 대해 정확한 사실관계의 유무도 파악하지 않은 채 보도함으로써 현재 법적 분쟁 중에 있는 사건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심어줬다"고 지적했다. "명확한 근거가 없는 익명보도와 주관적 의견 위주의 편성을 통해 보도가 가진 공정성과 객관성이라는 큰 대의를 져버렸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 대중문화산업 내의 기업 활동과 사업구조를 카지노 테이블과 칩을 사용해 재연함으로써 대중문화산업을 도박판으로 폄하하고, 정상적으로 기업 경영을 하고 있는 제작자들을 '도박꾼'으로 폄훼했다"고 토로했다. "산업의 핵심을 '도박'과 같다고 표현하는 것은 지금까지 산업 종사자들의 노력을 무시하는 행위이며, 이는 산업의 종사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라는 얘기다.

한매연은 "위 사실을 근거로 SBS에 방송의 공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그것이 알고 싶다' 프로그램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요구하며 이와 함께, 시청자의 권익보호 의무를 다하지 못한 SBS에 대해서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제재 조치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제작진들의 공식적인 사과와 정정 보도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연예제작자협회(연제협·회장 임백운)도 이날 한매연과 비슷한 입장의 성명을 냈다.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상실하고, 현재 분쟁 중인 사건의 본질을 왜곡·편파·허위사실을 보도함으로써 국민의 공분 여론을 조장했다"는 것이다.

특히 "기획사의 자금조달 및 수익분배 과정을 도박판으로 재연해 선량한 제작자들의 기업 활동을 폄하하고 그 종사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제공
그러면서 연제협 역시 '그알'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징계·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의 제재 조치를 요구했다. 또 "SBS와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들의 공식적인 사과와 정정 보도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9일 방송된 '그알'의 '빌보드와 걸그룹 – 누가 날개를 꺾었나' 편은 이번 사태에 얽혀 있는 음악 용역회사 더기버스에 대한 내용과 신뢰할 수 있는 취재원에 대한 부재, K팝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몰이해로 비판을 받고 있다.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이 독자적으로 상표권을 출원한 사실을 다루지 않는 등 균형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SBS 시청자 게시판엔 항의성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1만개 넘는 댓글이 달린 '그알' 유튜브 채널의 피프티 피프티 방송 편 예고편 영상은 결국 비공개 처리됐다. 방심위엔 이번 '그알' 편 민원이 현재까지 약 200건이 접수됐다.

앞서 키나(20·메인래퍼)·새나(19·리덤 겸 메인댄서)·시오(18·메인보컬)·아란(18·리드보컬) 등 전원 한국인 네 멤버로 구성된 피프티 피프티는 '중소돌(중소기획사 소속 아이돌)의 기적'으로 통했다. 작년 11월18일 첫 EP '더 피프티(THE FIFTY)'로 데뷔 이후 약 4개월 만인 올해 4월1일 자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 100위로 진입했다. 해당 차트에 데뷔 이후 가장 빨리 진입한 K팝 그룹이 됐다. 내홍 가운데도 '큐피드'는 장기 흥행하고 있다. 19일 자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25위를 차지하며 해당 차트에 21주 연속 머물렀다.

앞서 네 멤버는 지난 6월19일 법률 대리인을 통해 어트랙트를 상대로 전속계약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 지난 16일 법원의 마지막 조정 합의가 무산되면서 양 측은 해당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의 최종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이는 본안 소송이 아니라 법적 분쟁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