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뉴욕증시 주간전망] 소매판매·FOMC 의사록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주(14일~18일) 뉴욕 증시는 미국 소비력을 보여주는 소매 판매와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을 앞두고 조정 압력을 계속 받을지 주목된다.

지난주 다우지수는 0.6% 오른 반면,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0.3%, 1.9% 하락해 엇갈린 모습을 보였다.

S&P500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2주 연속 하락해 조정 압력을 받고 있다. 나스닥지수가 2주 연속 하락한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처음이다.

나스닥지수는 7월 고점 대비 5.6%가량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7월 고점 대비 3%가량 떨어진 상태다.

연초 이후 다우지수는 6.4%가량 오른 반면, 나스닥지수는 최근 조정에도 30% 이상 올랐다. 같은 기간 S&P500지수는 16%가량 상승했다.
다우지수
다우지수
가파르게 오른 나스닥지수가 숨 고르기에 들어가면서 시장은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방향성을 모색하는 분위기다.

최근 발표된 인플레이션 지표가 둔화하고 있음을 시사했으나, 9월 회의까지 추가로 나올 지표들이 남은 만큼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 인상 종결 신호를 주기에는 이르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오는 15일에는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미국의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가 나올 예정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7월 소매판매가 지난달보다 0.4% 늘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전달의 0.2% 증가에서 더 늘어나는 것으로 소비가 반등세를 지속할 경우 경제 연착륙의 기대는 강화될 전망이다.

미국의 고용이 여전히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미국의 소비도 강하게 유지되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의 소비력은 홈디포와 타깃, 월마트 등 소매업체들의 실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에는 이들 기업의 실적이 발표되며 할인 소매업체 TJX와 로스 스토어 등의 실적도 나올 예정이다.

인플레이션이 둔화하는 가운데 소비가 강한 수준을 유지할 경우 연착륙 기대는 커지겠지만, 동시에 예상만큼 빠르게 인플레이션이 내려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질 수 있다.

오는 16일 나오는 연준의 7월 FOMC 의사록도 주목할 부문이다. 연준은 지난 7월 25~26일 열린 FOMC에서 기준금리를 25bp 인상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5.25%~5.50%로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라섰다.

시장은 7월 금리 인상이 마지막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연준은 지난 6월 회의에서 내놓은 점도표에서 지금보다 1회 더 인상한 5.50%~5.75%를 최종 금리로 예상한 바 있다.

당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9월 회의와 관련해 인상도, 동결도 가능하다며 지표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의사록에서도 이러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발표된 7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보다 소폭 둔화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올바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사실에 시장이 고무된 바 있다. 이 같은 추세를 유지할 경우 연준의 이번 금리 인상이 마지막일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기 때문이다.

만약 9월 FOMC에 앞서 나오는 8월 CPI가 비슷한 추세를 보여준다면 연준은 9월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끝났으며 한동안 이 수준에서 유지할 것이라는 신호를 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반대로 그렇지 않을 경우 연준은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긴축 기조를 계속 끌고 갈 가능성도 있다. 더구나 이번 회의에서 연준 경제팀이 올해 완만한 침체 전망을 폐기했다고 파월 의장이 언급한만큼 강한 경제가 긴축 위험을 부추길 가능성도 있다.

관건은 인플레이션에 반영되는 주거비가 얼마나 빠르게 둔화할지, 또한 최근의 유가 상승이 인플레이션에 얼마나 반영될지에 달렸으며, 이는 결국 9월에 나오는 8월 CPI까지 투자자들이 기다려야한다는 의미다.

이번 주에는 신규 주택 착공과 주택 가격 등 주택 지표도 발표될 예정이다. 주택 시장은 고금리 환경으로 크게 위축됐다가 다시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경제가 강한 모습을 유지할 경우 침체 위험은 크게 줄겠지만, 오히려 이것이 연준이 긴축 기조를 장기화할 위험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택 지표 역시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부문 중 하나다.

◇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14일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연설

-15일

7월 소매판매

7월 수출입물가지수

8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8월 NAHB 주택시장지수

6월 기업재고

홈디포 실적

-16일

7월 신규주택착공·주택착공허가

7월 산업생산·설비가동률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프로그레시브, TJX 컴퍼니즈, 타깃, 시스코 시스템즈 실적

-17일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8월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7월 경기선행지수

태피스트리, 월마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로스 스토어 실적

-18일

디어앤코, 에스티로더, 팔로알토 네트웍스 실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