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당 지지율] 민주당 0.5%p↑, 국민의힘 2.6%p↓[리얼미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이래경 사태' 위기 느낀 지지층 결집
국힘, 선관위·시민단체 문제 추궁에도 하락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김남국 의원 코인 보유 의혹에 더해 '이래경 혁신위원장' 리스크까지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0.6%포인트 올랐다. 위기를 느낀 지지층이 결집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2.6%포인트 떨어져 양당 간 격차가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특혜 채용 의혹 등을 파고 있지만,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등에서 여론의 환영을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닷새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004명을 상대로 정당 지지도를 조사해 12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민주당은 44.2%, 국민의힘은 36.8%로 집계됐다.

정의당은 2.9%, 기타 정당은 1.9%의 지지도를 보였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한 무당층은 14.2%였다.
리얼미터
리얼미터
직전(5월30일~6월2일) 조사와 비교했을 때 민주당은 0.5%포인트 오른 반면, 국민의힘은 2.6%포인트 떨어졌다. 양당 지지도 차이는 4.3%포인트에서 7.4%포인트로,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졌다.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김남국 의원 코인 의혹이 이어지고 있는 민주당은 지난 5일 혁신위원장에 선임됐던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의 '천안함 자폭설' 논란, 권칠승 수석대변인의 '천안함 함장 낯짝' 발언 등이 불거졌다.

그러나 이 이사장이 선임 9시간 만에 사의를 표하고, 이재명 대표가 이틀 뒤인 7일 "결과에 대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당대표가 하는 일"이라고 정리하면서 전체적인 지지율 변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또 '이래경 사태'와 권 수석대변인 설화로 위기를 느낀 민주당 지지층이 결집을 시도하면서 지지율이 오른 것으로 여겨진다.

같은 기간 큰 리스크가 없었던 국민의힘은 자녀 특혜 채용 논란이 불거진 선관위에 '감사원 감사 전면 수용'과 '선관위원 전원 사퇴'를 내세우고, 시민단체 보조금 부당지원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다만, 일본 후쿠시마 항만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 180배가 넘는 세슘이 검출됐다는 보도가 전해지면서 이른바 '오염수 괴담' 공포를 과학적인 근거로 풀어야 한다는 정부여당 논리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해석이 있다.

국민의힘이 야당의 잇따른 리스크와 선관위 특혜 채용 논란, 시민단체 보조금 부당지원 문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지지율 상승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풀이된다.
리얼미터
리얼미터
지역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은 서울(42.3%), 인천·경기(47.6%), 대전·세종·충청(47.4%), 광주·전라(61.7%), 제주(46.1%)에서 우세했다. 국민의힘은 강원(45.5%), 부산·울산·경남(45.3%), 대구·경북(51.7%)에서 앞섰다.

대전·세종·충청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직전 대비 6.8%포인트 오른 반면, 국민의힘 지지율은 7.4%포인트 급감했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서울, 부산·울산·경남, 인천·경기에서 각각 4.0%포인트, 3.6%포인트, 3.5%포인트 떨어졌다.

연령대별로 18~29세와 30~50대는 민주당을, 60대와 70세 이상은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2.2%포인트다. 무선(97%)과 유선(3%)을 병행한 자동응답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2.9%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