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컴백' 하현상이 노래로 건네는 위로…"그래도 살아가야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뷔 5년만 첫 정규…"곡이 안 써져 귀신 나온다는 곳 찾아가기도"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제 모든 곡이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그래, 그래도 살아가야 한다고요."

가수 하현상은 27일 서울 강남구에서 열린 첫 정규음반 '타임 앤드 트레이스'(Time and Trace)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들으시는 분들이 (내 노래로) 조금이나마 위로를 받고 하루를 살아갈 위안을 얻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타임 앤드 트레이스'는 지난 2018년 데뷔한 하현상이 5년 만에 내놓은 첫 정규음반이다.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소소한 시간을 담아냈다는 콘셉트로 모던 록, 얼터너티브 록, 발라드, 팝, 일렉트로니카 등 다양한 장르의 11곡이 수록됐다.

하현상은 타이틀곡 '시간의 흔적'은 물론 전곡의 작사, 작곡, 편곡을 맡아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역량을 뽐냈다. '시간과 흔적'은 지나온 시간과 남겨진 흔적을 다룬 곡이다.

하현상은 이 곡에서 '손 닿을 수 없는 흔적이라도 / 지나간 대로 견뎌 내야겠죠 / 나 이제 나아져 볼게요'라고 위기를 딛고 나아가자고 다독인다.

그는 "팬이 보낸 편지를 읽다 보면 자기가 겪은 슬픔을 이겨내지 못하고 계속 거기에 머무는 사람도 있다. 모든 사람이 가슴 한편에 슬픔을 가지고 살아간다"면서도 "삶이 힘든 모든 분에게 드리는 노래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하현상은 특히 이 노래에서 모든 사운드를 실제 악기 연주로 구현했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으로는 낼 수 없는 서정적인 분위기를 잘 만들어냈다고 했다.

그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바보 같은 짓이기는 하지만 내가 그렇게(실제 연주 사운드로) 녹음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하현상은 지난 2018년 2월 싱글 '던'(Dawn)으로 데뷔한 이래 일곱 장의 싱글과 세 장의 미니음반을 발표하며 꾸준히 활동해왔다. 이듬해인 2019년 JTBC 밴드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밴드'에서 팀 '호피폴라'로 우승해 이름을 알렸다.

지난 5년 동안 활발히 활동해왔지만 11곡 모두 직접 만든 노래로 채워 넣는 정규 음반 작업은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수개월 동안 스스로를 고립시킨 채 작업실에 틀어박혀 '이야기를 뽑아내는' 과정을 반복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외롭고 쓸쓸한 정서를 잘 담아냈단다. 곡이 생각만큼 잘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무척 답답했다고 되돌아봤다.

"귀신이 음악을 좋아한다는 말이 있는데, 제가 작업하는 작업실에도 귀신이 나온다는 층이 있었어요. 너무 곡이 안 나와서 새벽마다 그곳에 찾아가 '한 번만 도와주세요' 하고 부탁했죠. 귀신에게라도 물어보고 싶었어요."

그는 "이번 음반은 데뷔 5년간 흐른 시간과 흔적을 담은 작품"이라며 "거창한 말도 써 봤고, 혼잣말 같은 말도 적어 보는 등 다양한 시도를 했다. 듣는 분도 소소한 위로를 느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