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미국이 어떤 악의를 갖고 우리를 도감청했다는 정황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출된 美 기밀문건에 대해 "많은 부분에 제3자 개입돼 있어"
'한국 관련 내용도 조작이냐' 질문에 "제가 한 말에 다 함축돼 있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1일(현지시간) 미국의 한국 국가안보실 등에 대한 도·감청 의혹과 관련, "현재 이 문제는 많은 부분에 제3자가 개입돼 있으며 동맹국인 미국이 우리에게 어떤 악의를 가지고 했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이달 말 국빈 방문 일정 협의차 미국을 방문한 김 차장은 이날 워싱턴 DC 인근 덜레스 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의 기밀문서 유출로 한국에 대한 도감청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그는 전날 출국 전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미국의 기밀문서 유출과 관련, "공개된 정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데 대해서 한미의 평가가 일치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 측에 어떤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냐'는 물음에 "(전달)할 게 없다"며 "왜냐하면 누군가가 위조를 한 것이니까"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김 차장은 '유출된 미국 기밀문서 전체가 조작됐다는 의미냐'는 질문에 "미국 국방부 입장도 있고 현재 (미국) 조사가 진행 중"이라면서 "많은 것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우리가 섣불리 얘기할 수 없다. 어제 제가 말씀드린 사실은 미국이 확인을 해줬고 어떤 것이 어떻다 하는 것은 우리도 시간을 갖고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김성한 전 안보실장 등과 관련된 기밀 문서상 대화가 조작됐다는 의미냐'는 후속 질문에는 "그 얘기는 구체적으로 묻지 말라"면서 "어제 제가 한 마디로 (말) 했고 거기에 모든 것이 다 함축돼 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관련된 질문이 계속되자 "같은 주제로 물어보시려면 저는 떠나겠다. 됐습니까", "다른 주제로 물어보세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방미 목적과 대화 상대에 대해서는 "안보, 외교, 경제 분야를 두루 만날 것"이라면서 "(구체적으로) 누구를 만나는지는 상대방도 있기 때문에 양해를 구한다. 사흘 동안 바쁘게 여러 미팅을 갖고 심도 있는 협의를 갖겠다"고 말했다.

또 정상회담 의제 조율 문제에 대해서는 "경제 안보 이슈, 군사 안보 이슈 그리고 사회 문화 이슈에서 각각 몇 가지 중요한 주제들이 남아 있다"면서 "마지막으로 확인하고 또 국민들이 알기 쉽게 국익을 충분히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해설이 잘되도록 마지막 쟁점을 잘 해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상회담 결과로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 신뢰성이 제고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결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