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빨간풍선' 서지혜 "시기·질투같은 내면의 감정 묘사하려 했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남 작가 신작에서 상대적 박탈감에 사로잡힌 '흙수저' 역
'금수저' 한바다 역 홍수현…"불륜 추궁 장면에서 A4 6장 독백 NG 없이 소화"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은강이는 참고 참다가 한계에 다다라서야 욕망을 드러내는 캐릭터예요. 은강이가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과 우울감에 에워싸여서 한동안 밝은 모습을 잃기도 했죠."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한 카페에서 만난 배우 서지혜는 "연기하면서 가라앉는 느낌이 들어 일부러 귀여운 강아지 영상들을 찾아보며 일상의 밝은 모습을 유지하려고 애썼다"고 웃으며 말했다.

서지혜가 연기한 조은강은 목적을 위해서라면 비굴할 정도로 모든 것을 내려놓는 캐릭터다.

연합뉴스 제공

이십년지기 친구 한바다(홍수현)의 심부름을 해주며 그의 가족들까지 살뜰하게 챙기지만, 내면을 갉아먹는 피해의식과 열등감 때문에 결국 삐뚤어진 방식으로 욕망을 표출한다.

마음을 품고 있던 한바다의 남편 고차원(이상우)을 유혹해 불륜을 저지르고, 한바다의 보석 디자인을 몰래 유출하기까지 한다.

서지혜는 이런 조은강을 두고 "그를 착하거나 나쁜 여자로 굳이 정의하지 않으려고 했다"고 밝혔다.

"누구나 마음속 깊은 곳 어딘가에는 상대적 박탈감과 시기, 질투 등이 공존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걸 겉으로 끄집어내느냐 않느냐의 문제죠. 단순한 선과 악의 대립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에 숨겨져 있는 감정을 묘사하고 싶었어요."

연합뉴스 제공

불륜 커플만 4쌍이 등장하는 '빨간풍선'은 소위 말하는 '막장' 드라마지만, 극본을 맡은 문영남 작가 특유의 '과장된 리얼리티' 작법이 잘 어우러지면서 보는 재미를 살렸다는 평을 받는다.

서지혜는 "문 작가님이 무섭고, 굉장히 카리스마 있다고 표현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 얘기를 나눠보면 배우에 대한 배려심과 애정이 굉장하신 분"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문 작가님의 드라마가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이유를 알겠더라"면서 "사소한 부분에서도 디테일이 살아있는 대본을 써주셨다"고 강조했다.

"은강이는 속에 품은 나쁜 마음을 야금야금 드러내야 하니까 수위 조절이 되게 힘들더라고요."

연합뉴스 제공

극이 절정으로 치닫는 장면은 불륜 사실을 알게 된 한바다(홍수현 분)가 둘에게 악에 받친 독설을 퍼붓는 장면이다.

한바다의 독백만으로 약 12분에 달하는 이 장면의 대본은 A4 용지로 6장. 긴 대사를 NG 없이 단 한번에 소화해냈다는 홍수현은 당시 현장에서 반응이 어땠냐고 묻자 "손뼉 쳐주셨어요"라고 답하며 수줍게 웃어 보였다.

홍수현은 "20년이 넘는 연기 생활을 하면서 이렇게 긴 대사는 해본 적 없었다"며 "이걸 해내고 나니까 다른 것도 쉽게 소화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긴 대사를 외우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았지만, 감정을 조절하는 게 힘들었어요. 감정만 되면 대사는 쭉 나오기 때문에, 쏟아지는 감정을 절제하는 연습을 반복했죠."

연합뉴스 제공

드라마에서 홍수현은 잘나가는 보석 디자이너 한바다를 연기했다. 부잣집 딸로 부족함 없이 자라서 베풀기도 잘하지만, 생각 없이 툭툭 내뱉는 말들이 '흙수저'인 단짝 친구 조은강의 열등감을 자극한다.

홍수현은 "한바다가 잘못한 부분도 분명 있지만, 의도는 순수한 친구"라며 "조은강을 친구로서 진심으로 좋아하고 아꼈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이 안 좋으면 딛고 일어서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조은강이라는 캐릭터가 개인적으로는 전혀 공감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제공

1999년 SBS 드라마 '고스트'로 데뷔한 홍수현은 드라마 '대조영'(2006), '공주의 남자'(2011), '장옥정 사랑에 살다'(2013) 등으로 얼굴을 알려 사극에서 더 익숙한 배우이기도 하다.

그는 "'빨간 풍선'은 제가 이제껏 해온 작품 중에서도 난도가 높아서, 어려운 걸 해냈다는 성취감이 드는 작품"이라고 했다.

"문 선생님 대본 안에는 정답과 해설이 다 들어있어요. 마침표 하나, 느낌표 하나에도 다 뜻이 있어서 돌아보니 오히려 캐릭터의 감정을 파악하는 것 자체는 더 수월했던 것 같아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