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탈레반, 이젠 피임도 금지…교육 금지에 이어 여성 억압 가중되는 아프가니스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사회 "쿠란도 안 막는데…여성 인권 침해" 비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여성의 대학교육 등 대외 활동을 금지해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는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이 이번에는 피임약 복용까지 막아서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탈레반은 최근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과 북서부 마자리샤리프 등 주요 도시 최소 2곳에서 "여성의 피임약 사용은 이슬람 인구를 통제하려는 서구의 음모"라고 주장하며 피임약 판매를 중단했다.

탈레반 전사들이 가가호호 들이닥쳐 조산사들을 위협하는가 하면, 약국마다 들러서는 진열대에서 피임약과 관련 도구를 모두 치우라고 명령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한 상점 주인은 "탈레반이 두 번이나 내 가게에 와서 '피임약을 팔지 말라'고 협박했다"며 "그들이 정기적으로 카불의 모든 약국을 점검하기에 피임약 판매를 그만둘 수밖에 없었다"고 호소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 조산사는 자신을 협박한 한 탈레반 사령관이 "인구를 통제하겠다는 서구의 개념을 외부에 장려해서는 안 된다"며 윽박질렀다고 토로했다.

아프가니스탄 약사들은 이런 분위기 때문에 경구용 피임약은 물론 '데포프로베라' 등 피임 주사제 등도 약국에 비치해놓기 어렵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가디언은 "피임약 제한은 고등교육 금지와 취업 제한에 이은 또 다른 여성 인권 침해"라고 지적했다.

특히 아프가니스탄은 여성 14명 중 1명꼴로 임신 관련 질환 사망자가 발생할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출산이 위험한 국가로 꼽힌다.

영국에서 활동하는 아프가니스탄 출신 활동가 샤브남 나시미는 탈레반의 이번 조치를 두고 "쿠란(이슬람 경전)도 피임약 사용을 금지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