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연준 매파들 물가 상승 우려에 "기준금리 0.5%p 인상했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물가 이어 생산자물가도 전월 대비 올라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물가지표가 연이어 예상보다 높게 나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악화 우려가 되살아나는 가운데,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매파(통화긴축 선호 인사) 2명이 이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가 아닌 0.5%포인트 인상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16일(현지시간)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취재진과 만나 이달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대해 "당시 0.5%포인트 인상 속도를 유지할 설득력 있는 경제적 사실들을 봤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향후 금리를 0.25%포인트씩 올리도록 묶여있는 것은 아니라면서 "항상 0.25%포인트를 올리는 건 아니다. 경제적으로 필요하면 더 빨리 움직일 수 있고, 어떤 회의에서든 더 많이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준금리가 5%를 넘어야 할 것이라는 내 전망에는 변화가 없다"면서도 다음 달 적절한 금리 인상 폭은 향후 발표되는 지표를 종합해 판단해야 하는 만큼 아직 구체적 수치를 언급하기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도 이날 다른 행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본인이었다면 이달 회의에서 0.5%포인트 인상을 지지했을 거라면서, 가능한 한 빨리 움직여 금리 수준을 5.375%까지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수준까지 가는 것을 미뤄서 좋을 게 별로 없다"면서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길 것이란 게 종합적인 내 판단"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그가 다음 달 회의에서 0.5%포인트 인상을 지지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준은 앞서 1일 FOMC 회의를 거쳐 기준금리를 4.50∼4.75%로 0.25%포인트 올렸고, 이는 투표권을 가진 위원들의 만장일치 의견이었다. 메스터 총재와 불러드 총재는 올해 투표권이 없다.

당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두어 번(couple) 더' 금리를 올릴 가능성을 언급했음에도 시장은 신뢰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1월 비농업 일자리가 전월의 2배에 가까운 51만7천개 늘어나고,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이 모두 시장 예상치를 넘어선 데다 전월 대비로는 오히려 상승 폭이 커지면서 매파적 의견이 주목받고 있다.

이날 미 노동부가 공개한 1월 PPI 상승률은 전월 대비 0.7%, 전년 동월 대비 6.0%로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전월 대비 0.4%, 전년 대비 5.4%)를 웃돌았다.

특히 전월 대비 상승률은 작년 6월 이후 최고를 기록했고 작년 12월 0.2% 하락에서 다시 상승세로 전환했다.

메스터 총재는 1월 CPI에 대해 인플레이션이 고점을 찍었다는 낙관론에 대한 일종의 '경고'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한편 올해 투표권이 있는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도 올해 말 기준금리 수준으로 5.0∼5.5% 사이가 올바른 틀로 보인다고 밝혔다.

로리 로건 댈러스 연은 총재도 "필요하면 이전 예상보다 더 오래 금리 인상을 지속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연준 위원들의 기준금리 전망을 보여준 도표(점도표)에 따르면 연말 기준금리 전망치는 5.00∼5.25%(중간값 5.1%)였는데, 이들은 이보다 더 높이 올릴 가능성을 거론한 것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이날 연방기금금리(FFR) 선물시장에 반영된 3월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 확률은 86.3%로 여전히 가장 높았지만, 0.5%포인트 인상 확률이 13.7%로 전날보다 1.5%포인트 올라간 상태다.

블룸버그통신은 미 기준금리가 연준이나 월가의 예상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연준이 지난해 초까지 인플레이션에 대해 '일시적'이라고 오판한 것처럼 지금도 물가를 잡기 위해 필요한 금리 수준을 과소평가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JP모건체이스의 브루스 카스먼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시장 기대보다 금리를 더 올릴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말했고, 도이체방크 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 매슈 루제티는 이번 주 미국 기준금리 고점 전망을 기존 5.1%에서 5.6%로 끌어올렸다.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지낸 케네스 로고프 하버드대 교수는 최근 인터뷰에서 금리 고점이 6%를 넘겨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팬시언 거시경제연구소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이언 셰퍼드슨은 연초 경제 상황이 양호한 것은 예년보다 따뜻한 겨울 덕분일 수 있는 만큼 추가 금리 인상으로 불필요한 침체가 야기될 수 있다며 신중론을 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