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K팝 시장 '메가톤급 폭풍'…하이브·SM 시너지 기대 속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브의 이수만 주식 매입 소식에 가요계 '들썩'…팬 반응 엇갈려
"3월 주총까지 기다려봐야…SM만의 색깔 잃지 않는 게 관건" 전망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10일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경쟁사인 대형 K팝 기획사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가요계가 들썩거렸다.

하이브는 이날 이수만 SM 대주주 겸 전 총괄 프로듀서가 보유한 지분 가운데 14.8%를 4천228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지분 인수로 하이브는 SM의 최대 주주로 올라서게 됐다.

연합뉴스 제공

◇ "하이브의 자본과 SM 기획력 시너지"…"시장질서 교란" 독과점 우려도

두 엔터 공룡의 만남에 놀라움과 함께 K팝 팬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새로운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기대하면서도 시장 질서 교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혼재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팬은 "하이브가 진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공룡이 됐다"며 놀라움을 숨기지 못했다.

또다른 팬은 "하이브의 자본력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획력의 만남이 정말 기대된다"라고 썼다.

반면 "하이브와 SM의 만남은 가요계 생태계 파괴자 조합"이라고 지적하는 의견도 나왔다.

10년 넘게 SM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팬으로 활동한 김예지(27)씨는 "서로 경쟁하던 사이였는데 이제 가족이 되었다는 게 놀랍다"며 "각 소속사만이 가지고 있던 고유하고 명확한 콘셉트가 좋았는데 이후 기존 콘셉트가 유지될 수 있을지 의문도 든다"는 물음표를 달았다.

또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면 독과점, 하이브가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면 그냥 독점"이라며 몇 개의 '공룡'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지배하고 있는 현 가요계를 꼬집는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써클차트(구 가온차트) 통계에 따르면 연간 판매 상위 400위에 든 음반을 기준으로 2021년 실물 음반 판매량은 5천708만여장이었다.

같은 해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들은 1천800만장에 육박하는 음반 판매고를 올렸다. 2021년 써클차트의 연간 앨범 차트 상위 100위 안에 든 음반 중 하이브 소속 가수의 음반 판매량은 1천523만여장이었다.

하이브와 SM이라는 두 회사의 음반 판매량의 합이 2021년 써클차트 톱400 음반 판매량의 절반을 넘는 3천300만여장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제공

◇ 전문가들 "3월 주주 총회까지 지켜봐야" 신중론

가요계 전문가들은 인수가 낳을 파장에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SM이 정기 주주총회를 한 달여를 앞둔 지금 미래를 점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정민재 대중음악평론가는 "지금은 일단 이수만 대주주의 지분이 하이브로 가게 된 것"이라며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을 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는 "3월 주주총회까지 가봐야 결론이 날 것 같다"며 "경영권 분쟁이 격화되면 그 과정에서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SM에 소속된 사람들, 아티스트가 될 것"이라고 짚었다.

김 평론가는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만 실력 있는 아티스트가 많은 SM이 고유의 색깔을 지켜나가는 게 관건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하이브가 이수만의 지분을 매입해서 SM 최대 주주가 된다고 해도, 카카오에서 어떤 대응이 나올지 알 수 없다"며 "상황 판단을 하긴 이른 시점"이라며 신중론을 내놨다.

◇ SM "모든 적대적 M&A 반대" vs 하이브 "대중음악 시장 게임체인저 될 것"

이번 주식 매입으로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 현 경영진과 마찰은 불가피해 보인다.

하이브의 이번 주식 매입 공시에 앞서 이날 오전 SM은 이성수·탁영준 공동대표이사와 센터장 이상의 상위 직책자 25인의 입장문을 통해 "모든 적대적 M&A에 반대한다"고 발표했다.

카카오가 신주 발행과 전환사채 방식으로 SM의 지분을 확보한다는 발표가 난 후 가요계와 증권가에서는 이수만 지분의 향배를 놓고 관심이 집중돼 왔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1등 기업이자 경쟁사인 하이브가 매입을 추진하면서 현 경영진이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다.

하이브는 공시 후 입장문을 통해 "SM엔터테인먼트 최대 주주이자 설립자인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와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은 SM엔터테인먼트와 하이브를 세계 대중음악의 게임 체인저로 도약시키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고 밝혔다.

하이브는 "SM 엔터테인먼트가 이룩한 모든 업적의 중심에는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가 존재했다"며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는 척박했던 대한민국 대중음악을 산업화시키고, 세계의 으뜸으로 우뚝 서게 한 음악인들의 레거시(유산)"라며 이수만과의 연대를 숨기지 않았다.

이어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와 하이브는 SM엔터테인먼트의 지배구조 개선과 경영 선진화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