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어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올 봄·여름 방류 정부 결정에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올해 봄이나 여름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할 것이라는 방침을 확인하자 현지 주민과 어민들에게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14일 아사히신문과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어업인들은 오염수 방류에 따른 이미지 악화로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반발했다.

사카모토 마사노부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전날 정부의 발표에 대해 "처리수(오염수)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것은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며 "어업인과 국민에 대한 설명, 피해 대책 이외에 처리수의 안전성 담보 등에 대해 국가 차원의 진지한 대응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와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015년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에 오염수는 관계자의 이해 없이는 처분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긴 문서를 전달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은 "시기가 언제가 돼도 우리의 입장은 변하지 않는다"며 재차 반대 의견을 밝혔다.

어민뿐 아니라 지역 사회도 일본 정부에 대해 불만을 터뜨렸다.

후쿠시마 제1원전이 있는 후타바마치의 단체장인 이자와 시로 씨는 "시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 주민의 이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해 설명하고 후쿠시마현과 전국의 이해를 얻는 노력을 더욱 해달라"고 요청했다.

일본 정부는 전날 후쿠시마 제1원전 방류와 관련한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해양 방류 개시 시점에 대해 '올해 봄부터 여름쯤'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폭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원전 부지로 유입되는 지하수와 빗물 등으로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이를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로 정화한 후 오염수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자국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ℓ당 1천500베크렐(㏃) 미만으로 희석해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다. 하지만 정화 과정을 거쳐도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은 남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