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오늘부터 대학 정시모집 원서접수…전체 대학 모집 인원은 올해 34만 9천124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이과 통합수능 2년차…자신만의 원칙 세우고 변수 대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2023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원서 접수가 29일부터 시작된다. 4년제 일반대학은 29일부터 1월2일까지, 전문대학은 29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진행된다.

두 번째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 이번 수능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이과 학생들의 문과 교차지원이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종로학원이 이과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수시 합격자 발표 후 이과생 44.8%가 문과 교차지원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아울러 올해 대학 입시에서는 수시모집 단위 자체가 줄었고 수시 이월규모도 크게 늘어나지 않아 정시 선발 인원 규모 조정도 크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입시업계는 교차지원으로 인해 문과 학과에서 이과생들간의 경쟁 구도가 나타날 수 있어 서울권 대학 정시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체 대학 모집 인원은 올해 34만 9천124명으로 전년보다 2천571명 증가했다. 정시모집에서는 7천493명 적은 7만6천682명(전체 인원의 22%)을 선발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입시업계는 정시 모집기간 동안 자신만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정시 모집은 가, 나, 다군 별로 총 3번의 지원 기회가 있는 만큼 적정 지원, 안정 지원, 소신 지원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본인의 성적과 희망 등을 고려해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남 소장은 "입시에서는 경쟁률 등 상황 변수가 많으므로 원칙을 세워두지 않으면 마지막 순간에 의도하지 않은 결정을 하게 될 수도 있다. 꼼꼼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학마다 접수 기간과 마감시간이 달라 원서접수 일정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연세대는 31일 오후 5시, 서울대는 오후 6시에 정시 모집을 마감하며 고려대, 동국대, 성균관대, 숙명여대는 다음 달 2일 오후 5시, 건국대와 경희대, 서강대 등은 같은 날 오후 6시에 마감한다.

실시간 경쟁률은 전반적인 추이는 살펴야 하지만,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것은 독이 될수도 있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대학이 발표하는 마감 직전 경쟁률이 실제 그 시각이 아니라 당일 오전이나 마감 2∼3시간 전 경쟁률이 될 수도 있다"며 "경쟁률이 낮은 모집단위의 경우 마감 직전에 대거 몰릴 수도 있어 전반적인 경쟁률 추이를 두루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가 두 번째 통합수능이기 때문에 지난해 입시 결과와 경쟁률을 확인하는 것도 필수다. 남 소장은 "작년에는 통합수능 첫해로 전년도 입시 결과를 참고하기 어려웠지만 올해는 다르다"라며 "합격예측 서비스를 최대한 잘 활용하면서 나와 경쟁 관계에 있는 수험생이 어떤 지원전략을 세우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12-29 09:53:45
교과서(국사,세계사), 헌법, 국제법을 못이기는 대중언론.입시지의 한계를 알아야 함.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귀족사제 이나시오의 예수회(교황청의 실세)산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성균관대와 서강대만 Royal대며, 일류.명문으로 지속적 제한을 하는게 옳습니다. 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https://blog.naver.com/macmaca/222842508991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