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원달러 환율 5원 하락 출발…1310원대 등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인플레이션 완화 기대로 미 달러가 약세를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이 5원 가량 하락 출발해 1310원대에서 등락하고 있다.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오전 9시 17분 현재 전 거래일(1321.7원) 보다 3.6원 내린 1318.1원에 거래중이다. 이날 환율은 전거래일 보다 5.2원 하락한 1316.5원에 개장했다. 개장 후 낙폭을 줄이며 1318~1319원 사이를 오가고 있다.

인플레이션 완화 기대로 달러화는 하락 마감했다. 7일(현지시간) 현재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전 거래일보다 0.37% 하락한 105.150에 마감했다. 장 시작 후 소폭 상승한 105.17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러시아가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어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약화돼 달러 강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7일(현지사간) 러시아 본토 군사시설에 대한 공격이 잇따라 발생하자 인권이사회 연례회의에서 "핵전쟁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거론했다.

위안화는 코로나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기대가 확산되며 달러당 6.966위안에 마감하는 등 6위안 선을 유지하며 강세 흐름을 이어갔다. 엔화는 미 국채 금리 하락에도 일본은행(BOJ)의 초완화 통화정책 유지 선호를 재확인하며 약세를 보였다.

투자자들은 오는 13~14일 (현지시간) 열리는 미 연준의 FOMC를 앞두고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하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지만, 문제는 내년 미 연준의 최종 정책금리 수준이다.

7(현지시간) 미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은 12월 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0.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을 77.0%로, 0.7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을 23.0%로 내다보고 있다. 하루 전 각각 78.2%, 21.8% 였던 것과 비교해 0.5%포인트 인상 전망이 줄어들었다.
뉴시스 제공
간 밤 발표된 미국의 단위 노동 비용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노동부는 7일(현지시간) 3분기 단위 노동 비용이 예비치(3.5%)를 하회한 2.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 2분기 수치가 각각 8.5%, 6.7%임을 감안할 때 뚜렷한 하락세다. 이는 타이트한 노동 수급이 완화된 것으로, 노동비용 감소에 따른 인플레이션 완화 기대로 연결되며 달러가 약세를 보였다.

중국은 코로나 완화책을 발표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제로 코로나 시대로 이미 복귀하고 있다며 코로나 방역조치 효율화 방안을 공개했다. 이로 인해 중국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가 확산돼 달러 약세로 작용했다.

캐나다 중앙은행(BOC)는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했다. 추후 금리 결정은 유입되는 지표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발언하면서 긴축 사이클이 종점에 이르렀음을 시사했다.

뉴욕 증시 주요지수는 혼조세를 보였다. 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 지수는 전장 대비 1.58포인트(0.00%) 상승한 3만3597.92에 거래를 마쳤다. 반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7.34포인트(0.19%) 내린 3933.92,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6.34포인트(0.51%) 하락한 1만958.55에 장을 닫았다.

미 국채 금리는 인플레이션 완화 기대로 하락했다. 같은 날 뉴욕 채권시장에서 시장의 벤치마크 금리인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전날 대비 2.78% 하한 3.433%를 기록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금리는 전장대비 2.15% 하락한 4.272%에 마감했다.

김승혁 NH선물 연구원은 "오늘 환율은 인플레이션 완화 가능성을 시사한 미 노동 비용과 중국 리오프닝 기대에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중국이 사실상 제로코로나 규제를 완화하고 있는데다 미 연준도 속조조절이 곧 도래할 수 있다는 근거가 나오면서 1310원 초반 구간에서 등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