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태원 참사] 민주당, '112 녹취록'에 이상민·윤희근 파면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소·은폐 의혹 포함해 사법 조치해야"…尹 대통령 대국민 사과 촉구도
외신 회견 '농담 논란' 한총리에도 맹공…일각 국정조사·특검 필요성도 주장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압사 참사' 닷새째인 2일 정부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하면서 대여(對與) 공세에 나섰다.

참사 직후부터 초당적 협력을 강조하며 정쟁을 자제해왔지만, 전날 공개된 경찰의 '112 신고 녹취록'을 계기로 축소·은폐 의혹까지 제기하며 강공 모드로 태세를 전환한 것이다.

이날 지도부 회의에서는 정부의 책임 회피에 대한 비판과 함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및 윤희근 경찰청장의 파면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이재명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책임을 덜어내기 위해 사건을 축소·은폐·조작하는 건 결코 용서받을 수 없다"며 "정부의 고위 책임자들의 태도는 도저히 책임지는 자세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112 신고 녹취록'을 언급하며 "막을 수 없던 참사가 아니다.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며 "하지만 대통령, 총리, 장관 등 누구 하나 국가가 책임지지 못했다고 엎드려 사죄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재발방지책도 참사 축소나 회피가 아닌 진상규명을 위한 방향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 장관과 윤 청장은 즉각 파면해야 한다"며 "축소·은폐 의혹까지 포함해 사법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무대책 서울시를 만든 오세훈 시장은 사퇴해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와 함께 이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를 향한 비판도 제기됐다.

이 대표는 전날 한 총리의 외신 기자 간담회를 거론하며 "경악할 만한 장면을 봤다. 사태 수습에 총력을 다 해야 할 총리께서 간담회를 하며 농담을 했다. 농담할 자리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간담회 중 한 총리의 웃는 모습이 포착된 사진을 들고 "도대체 이 사람의 머리와 가슴 속에는 무엇이 들어있는 것이냐"며 "까만 리본을 달고 웃는 이 모습,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CBS 라디오에서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 때 국무총리가 당일 사의 표명을 했다"고 언급하며 한 총리의 자진 사퇴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힘이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현안 질의를 거부했다며 "국민을 대신한 국회의 질문을 가로막겠다면 초당적 협력은 허상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당내에선 책임 규명을 위해 국정조사와 특검 이야기까지 나왔다.

박성준 대변인은 최고위 브리핑을 통해 "112 신고 묵살은 부실 대처의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 전면적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며 "(경찰 조사가) 미흡하다면 국정조사 가능성도 열려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동학 전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 "진상은 국정조사로 낱낱이 밝히고 책임자들은 증인으로 국회에 나와 증언해야 한다"고 적었다.

현근택 전 상근부대변인은 페이스북에 "경찰은 수사 주체가 아닌 대상"이라며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특검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