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우영우' 제작사가 만든 극한 휴먼다큐, 무엇이 다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뉴시스 제공
'철의 여인'으로 통하는 산악인 김영미 대장(42·노스페이스 애슬리트팀)이 아시아 여성 처음으로 단독·무보급 남극점 도달에 나선다. 다음달 9일 출국, 45일에 걸친 장도에 오른다. 김 대장의 극한 탐험기는 내년 상반기 방송예정인 다큐멘터리 '화이트아웃'(가제)에 담긴다. 남극 테마 기존 다큐의 감동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작사 에이스토리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신드롬을 일으켰는데, "남극 관련 다큐는 김 대장의 화이트아웃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이라고 자신한다.

김영미, 한국 산악계 희망

김 대장은 '박영석 사단' 중 유일하게 탐험을 이어가고 있는 산악인이다. 박영석(1963~2011) 대장의 후배 대부분은 히말라야 원정 중 불의의 사고로 산악계를 떠났다. 박 대장의 신념인 '1%의 가능성만 있어도 포기하지 않는다'를 따르는 산악인은 김 대장이 유일하다시피 하다. 김 대장은 "선배들이 걸어간 길을 뒤따라가는 정도다. 나는 그저 나의 길을 갈 뿐"이라고 했다.

남극, 불모지와 황홀경의 공존

김 대장은 도전을 앞두고 제육볶음을 동결 건조했다. 남극에서 눈을 녹인 물로 끓여 먹기로 했다. 김 대장이 남극점으로 향하는 다음 달부터 내년 1월까지는 남극의 여름에 해당한다. 김 대장의 서바이벌 현장은 가혹하지만, 해가 지지 않는 백야의 남극은 그 자체로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다. 김 대장은 "남극은 마치 지구상에서 느낄 수 있는 우주와 같은 공간"이라고 했다.

김 대장이 직접 촬영, 날것의 남극을 4K UHD로 생생하게 담는다. SBS TV '그것이 알고싶다-정상의 증거는 신만이 아는가'와 드라마 '모범택시'를 만든 박준우 PD가 연출한다. 김 대장은 눈보라에 파묻힌 채 100㎏에 달하는 썰매를 끌면서 영하 20~30도 혹한 속에 한 발 한 발 내딛는다. 어디가 하늘이고 어디가 뭍인지, 지금이 낮인지 밤인지 혼란스러운 백야에서 잠을 청하는 하루하루가 담길 예정이다.

여성 첫 단독·무보급 남극점 도전

그동안 홀로 남극점을 밟은 여성은 총 17명이다. 캐나다, 프랑스, 독일,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스페인, 스웨덴 출신 1명과 영국 출신 9명이다. 이들 중 무보급, 즉 중간에 식량이나 물자를 지원받지 않은 채 남극점에 도달한 여성은 10명뿐이다. 아시아 여성이 혼자, 보급 없이 남극점 원정에 오른 사례는 전무하다. 김 대장은 최장 2개월 동안 혹한과 눈보라를 뚫고 1130㎞를 답파해야 한다. 남극점으로 가는 길은 평지도, 흙길도 아니다. 2835m 높이 눈 덮인 산을 걸어서 남극점에 올라서야 하는 최악의 자연환경이다. 김 대장은 광활한 남극의 땅을 밟고 정면으로 불어오는 맞바람에 맞서 45일을 홀로 걸어야 한다. 한국 산악인 중에서는 박 대장과 허영호 대장이 2회씩 4명 이상으로 팀을 이뤄 남극점을 도달했다.
뉴시스 제공
강인한 여성, 극복의 메시지

김 대장은 2003년 히말라야 등반을 시작해 2008년 에베레스트에 올랐다. 이후 국내 최연소 7대륙 최고봉 완등 기록을 세웠다. 2013년에는 알파인 스타일로 히말라야 암푸 1봉(6840m) 세계 초등을 이뤄냈다. 2017년에는 얼어붙은 바이칼 호수 723㎞를 혼자서 걸어 건넜다. 김 대장에게 이번 남극은 40대로 접어든 인생 중반부의 목표이자 동력원이다. 20대에는 더 높이 올라가고 싶어 '수직의 세계'에 집착했다. 불혹의 나이에 이른 현시점, 시야를 더욱 넓혀 '수평의 세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김 대장은 1년6개월을 자신과 싸웠다. 러시아 아무르강과 노르웨이에서 맨몸으로 썰매를 끌었다. 타이어를 몸에 묶고 뛰며, 산을 올랐다. 강원도 소양강변에 텐트를 치고 얼음 깨지는 소리를 들으며 잠들었다. 김 대장은 "이번 원정은 체력이나 정신력에 있어서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던 일이 될 것"이라며 "얼음 사막 위에서 내딛게 될 한걸음의 용기를 응원해주길 바란다. 나 또한 당신들의 한 걸음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남북분단과 닮은꼴에서 백두대간 완주 꿈꾸다

우리나라 남단 이어도부터 북한의 가장 끝인 백두산까지 직선으로 1130㎞, 허큘리스 인렛에서 남극점까지의 거리와 비슷하다. 해발 2744m 백두산은 2835m인 남극점과 비슷한 높이다. 남극의 비무장지대 격인 남극점은 그래도 갈 수 있다.
이 땅의 비무장지대에는 그러나 못 간다. 20년 전 김 대장은 한반도 남쪽의 백두대간 약 700㎞를 50일 동안 종주했다. 백두산으로 연결된 북녘의 백두대간을 완주하는 것이 소망이다.
뉴시스 제공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