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국토부, 수원 호매실·화성 동탄2 광역·전세버스 늘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뉴시스 제공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교통위원회가 수원 호매실지구와 화성 동탄2지구의 광역교통 불편을 완화하기 위해 각 지구별 광역교통 특별대책을 26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6월 차례로 진행된 주민 간담회와 한국교통연구원의 검토 등을 거쳐 대광위, 지방자치단체, 사업시행자(LH)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마련했다.

대상은 현재 입주가 진행되었거나 1년 이내에 입주 예정인 지구 중 개선대책 이행률 또는 집행률이 50% 미만이거나 철도사업 1년 이상 지연된 지구로, 광역교통 사업 지연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이 겪고 있는 교통 불편을 단기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신속히 투입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을 중심으로 검토됐다.

먼저 수원 호매실 지역은 신분당선 연장선(광교~호매실)이 2024년 착공될 예정으로, 개통 전까지 서울 및 인근 철도역 등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강남역·사당역 방면 광역버스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운행(출퇴근시간, 낮·주말)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는 전일 운행하는 정규버스 11대 추가 투입, 출퇴근 전세버스 10회 증회 운행, 2층 전기버스 5대 도입 등 광역버스 공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M5443 노선의 준공영제 전환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지원한다.

또 광교중앙역 방면 시내버스 1개 노선 증차(1대), 수원역 방면 마을버스 1개 노선 운행 정상화(3대)를 통해 인근 철도역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구 내 이동 편의를 개선한다.

아울러 지구 내 주요 광역버스 정류장(14곳)에 온열의자, 버스도착정보안내기(BIT) 등이 구비된 쉘터(개방형) 설치를 통해 이용객의 쾌적성과 편의성을 증진한다.

이외에도 수원 당수1·2 공공주택지구 조정 시 주요 광역버스, 시내버스 노선의 경유 등으로 혼잡이 가중될 우려가 있으므로, 당수1·2 지구 광역교통대책에 입주초기 광역·시내·마을버스 등 운영지원을 포함해 호매실지구 광역교통에 영향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뉴시스 제공
다음으로 화성 동탄2 지구는 GTX-A(삼성~동탄2)의 경우 2024년 상반기 수서~동탄 구간이 부분 개통될 예정이고, 동탄도시철도(트램)은 2027년 12월에 개통이 예정된 만큼 그 전까지 광역 대중교통 수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광위는 우선 전일 운행하는 정규버스 9대 추가 투입, 출퇴근 전세버스 19회 증회 운행, 2층 전기버스 12대 도입 등 공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준공영제 노선으로 단계적 전환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지원한다.

또 시내버스 4개 노선 증차(15대) 및 마을버스 1개 노선 신설(5대), 3개 노선 증차(7대)를 통해 인근 철도역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구 내 이동 편의를 개선한다.

아울러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 및 장소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15인승) 10대를 올해 11월부터 도입하여 신규 입주단지 등 교통불편 지역의 이동편의를 개선하고, 이동수요 급증 시간대(출퇴근, 등·하교) 지구 내 주요 지역 이동성을 확보한다.

이외에도 지구 내 주요 광역버스 정류장(8곳)에 냉·난방기, 공기청정기 등 편의 시설이 구비된 쉘터(폐쇄형)를 설치해 이용객의 쾌적성과 편의성을 증진한다.

대광위는 이번 발표와 함께 26일 오후 수원특례시장, 화성시장, LH 본부장 등 관계기관 장들이 참석한 회의를 개최, 특별대책의 성실한 이행과 기존 광역교통시설의 차질없는 추진 등을 약속하는 합의문을 작성하고 두 지역의 광역교통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또 지난 12일에 발표한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의 후속조치로 지자체, 사업시행자 등이 참여한 권역별 협의체를 통해 광역교통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구별 전담조직(TF) 운영을 통해 지구별 교통 보완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성해 대광위 위원장은 "입주민의 입장에서 교통불편을 조속히 개선하기 위해 관련 기관들이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 이번 대책을 마련하였으며,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하여 차질 없이 이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