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박성하 SK C&C 대표 "카카오먹통 보상, SK그룹 차원 협의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뉴시스 제공
박성하 SK㈜ C&C 대표이사가 "사고 원인 규명이 이뤄지기 전이라도 적극 보상 협의에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사안이 엄중한 만큼 SK C&C를 넘어 SK그룹 차원에서 피해 보상 협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박 대표는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에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SK C&C 임직원 일동은 책임을 통감한다. 이 자리를 빌어 국민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국민들께 고개 숙여 사과했다.

이어 "보상에 대해선 사고 원인 규명이 이뤄지기 전이라도 적극적으로 협의에 임하겠다. SK C&C 뿐만 아니라 SK그룹과도 관련해 협의하겠다"면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국감에선 SK C&C가 판교 데이터센터에 'UPS(무정전 전원 장치)-배터리'를 한 공간에 배치한 설계상의 문제와 전력 이중화 조치 미흡 등의 문제가 지적됐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감장에 판교 데이터센터 내부 설계도를 공유하며, SK C&C가 불이 난 배터리실의 전원만 차단하지 않고 센터 메인 전원 전체를 차단한 이유에 대해 추궁했다.

윤 의원은 "지하 3층 배터리실 전원만 끊으면 되는데, 왜 전체 전원을 내렸느냐"면서 "이는 SK C&C가 물리적 설계에 대한 문제 의식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발화지점 바로 위에는) 카카오 서버실에 들어가는 메인케이블이 지나간다. 별도 라인을 만들어 이중화 했어야 한다. 이로 인해 2층에 있는 (카카오) 메인 서버들이 다 죽고, 복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대표는 "소방관 안전 때문에 배터리 발화를 물로 진화할 수밖에 없었다"며 "배터리실 전력 케이블이 상부를 지나가는 것은 맞지만 화재 전에는 이에 대한 문제 의식이 없었다"고 고백했다.

또 윤 의원은 "리튬이온배터리는 폭발 위험성이 크다. 2014년도에는 납축전지를 썼는데 2016년 리튬이온배터리로 교체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자칫하면 열폭주로 인한 화재 발생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소방시설과 시스템 자체를 다 바꿔야 한다. SK C&C는 납축전지를 쓰던 그 설계 그대로 리튬이온배터리를 쓴 것으로 보여진다"고 꼬집었다.

이에 박 대표는 "별도의 리튬이온배터리 공간을 만들었다"며 "데이터센터 설계 구축 운영과 관련해서 제반 법규는 준수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선 방안을 세우며 설비 공간의 재배치를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이인영 의원이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의 '배터리-UPS' 이중화 미비와 소방설비 구축이 미흡했던 것 아니냐고 지적하자 박 대표는 "전력 배선도 이중화했고, UPS도 한 시스템에 두개가 물려 있다. UPS는 두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소방설비는 지난 6월 소방당국에 안전진단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