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꼬꼬무’ 장성규X장도연X장현성, 최동원 선수회 창립 롯데 방출…류현진 선수 키우고-대장암 ‘소금관장 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에서는 시대를 풍미하던 슈퍼스타 최동원의 모습을 되돌보고 그의 전성기와 대장암으로 사망하기까지의 일대기를 그렸다.  

20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에서는 장성규, 장도연, 장현성이 이야깃꾼이 배드민턴 선수 이용대, 배우 신소율, 개그맨 김진수 리스너에게 야구 선수 최동원의 그날 이야기를 들려줬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한국 프로야구 40주년을 맞은 2022년 가을, 야구가 인생 그 자체였던 불멸의 투수 최동원은 고교야구가 열풍이던 1975년 9월의 동대문 운동장, 2만 6천여 명의 관중이 한 선수를 바라보고 었다. 전날 믿기 힘든 경기력을 선보이고도 지친 기색 하나 없이 다시 마운드에 오른 경남고의 투수였다.

혜성처럼 나타난 그는 이틀째 선발 등판을 했고 17이닝 연속 노히트 노런이라는 한국 야구 역사상 한 번도 깨진 적 없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고 무려 3일 연속 선발 등판을 했다. 최동원은 무쇠팔, 강철 어깨, 삼진 제조기라는 별명을 얻게 됐다. 

최동원의 아버지는 대한민국 최초로 신체 보험을 가입했는데 어깨보험을 들어주게 됐다. 최동원은 아버지 말이라면 무조건 따랐는데 그 이유는 아버지가 한국 전쟁때 다리를 절단하고 의족으로 생활하셨다고 전했다. 최동원은 슈퍼 월드컵 세계 야구대회를 제패했는데 150~152km/h 강속구와 함께 마구를 구사했다.

무쇠팔 최동원의 폭포수 커브는 상대 팀 강타자들은 물론, 메이저리그 스카우터들의 찬사를 얻고 한국 프로야구 황금기를 이끌었다. 최동원은 메이저리그에서 스카우트가 됐는데 바로 류현진 선수의 소속인 토론토 블루제이스였다. 하지만 1982년 프로야구가 첫 개막식을 하고 메이저리그를 가지 못하고 프로야구단에 들어가게 됐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당시 전두환은 군부 장악으로 광주 민주화운동 무력 진압을 하고 국민들의 눈을 돌리기 위해 3S(Screen, Sex, Sports)를 하게 됐다. 그렇게 프로야구단 6개를 만들고 스타 플레이어가 필요했고 슈퍼스타 최동원이 필요했다.

1984년 최동원 선수가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가고 싶다고 했던 바로 그 해에는 우승 후보 삼성과 최동원은 1차전 완봉승, 이틀 후 3차전에서 완투승, 5, 6차전까지 나선 그는 단 1승이 목표였다.

최동원 선수는 감독의 말을 듣고 연속으로 등판하겠다고 했고 롯데를 유려한 우승 후보 삼성을 코 앞까지 추격하면서 “1, 3, 5, 7 차전은 해야 된다”라고 말했다. 최동원은 1차전에서는 4대 0으로 승리를 했고 최동원이 없는 2차전은 패하고 최동원이 등판한 3차전은 승리를 했다.

다음 날, 4차전에서는 7대 0으로 삼성이 승리하고 5차전에서는 최동원의 등판했지만 패배를 했고 6차전에서는 최동원이 없는 경기로 선발 투수로 임호균 선수가 올랐고 제구력이 너무 좋아서 3대 1로 승리를 한 가운데 임호균 선수의 손가락이 살점이 파이는 부상을 입었다. 이에 투수교체를 하게 됐고 최동원이 등판을 하게 됐고 6대 1로 승리하게 됐고 7차전은 비가와서 경기가 미뤄지게 됐다.  

운명의 7차전, 최동원은 연속 경기 때문에 힘들어했고 감독의 교체 제안에도 좀처럼 마운드를 내려오지 않았다.  최동원의 표정도 일그러지고 패배가 점점 앞으로 다가오던 그 때 그라운드에서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최동원은 나가 아닌 우리를 위해 혼신을 다해 승부수를 던졌고 7회말 부터 그의 볼에 스피드가 붙기 시작했다. 8회 초에는 타자로 유두열 선수가 섰고 3점 홈런을 날렸고 롯데 자이언츠가 6대 4로 삼성에게서 승리를 했다.

1988년 9월, 88 서울 올림픽이 나흘 앞으로 다가 온 그날, 최동원이 여기 저기 전화를 돌리고 있었다. 최동원은 서둘러서 대전의 한 호텔로 향했고 잠시후 버스들이 도착하고 140명의 프로야구 선수들이 내리고 있었다. 

한국프로야구 선수회 창립총회가 열리고 선수 복지 향상을 위해 회장은 최동원이 됐다. 당시 비주전과 2군 선수들은 낮은 연봉과 부족한 장비 때문에 보호받지 못했고 부상만 입어도 방출이 됐다고 했다.

최동원은 선수회에서 연봉하한선과 연금제도를 만들면서 한국 프로야구를 위해 애셨다. 선수회가 결정된 직후 구단에서는 재계약하지 않는다는 강수를 뒀다. 그래서 이후 선수회에는 선수들이 오지 않고 선수회는 해체되고 말았다. 최동원은 이후 구단에서 트레이드라는 핑계로 방출이 됐고 다른 선수들은 보복성 트레이드라고 말했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최동원은 결국 고향팀 롯데를 떠나고 삼성으로 가서 마운드의 서게 됐지만 더 이상 강철 어깨는 아니었고 1990년 가을, 나이 32세에 은퇴식도 없이 은퇴를 하게 됐다. 15년 후, 최동원은 한화 이글스 유니폼을 입고 투수가 되어 나타났는데 레전드 선수 답게 특급 에이스를 키웠는데 바로 괴물투수 류현진이었다.

최동원은 대장암으로 수술까지 받고 항암치료 중이었는데 3년 만에 수척한 모습으로 유니폼을 입고 다시 경기장에 나타났고 기력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2011명 53살의 나이에 사망하면서 시청자들에게 안타까움을 줬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는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3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