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리멤버' 이성민 "노인 분장만 150시간…목디스크도 생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일파에 복수 나서는 80대 노인 역…"아픈 역사 함께 기억해야"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연합뉴스 제공

하얗게 센 머리, 구부정한 자세와 느린 걸음걸이, 작게 떨리는 쉰 목소리까지. 오는 26일 개봉을 앞둔 영화 '리멤버' 속 이성민은 온전한 80대의 모습이다.

1968년생인 그는 실제 나이보다 30살가량 많은 80대 노인 한필주를 연기했다. 얼굴과 손의 주름 등을 표현하기 위해 영화 촬영 내내 특수분장에만 하루 2시간 이상, 총 150시간이 넘는 시간을 썼다.

17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이성민은 "내가 노인이 된 모습을 관객에게 설득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노인이 된 제 모습이) 영화를 보는 데 방해가 되면 안 되잖아요. 영화를 처음 보고 나서 제일 먼저 주위에 물어본 것도 '어색하지 않았냐?'였죠. 노인을 연기해야 한다는 부담이 컸는지 제가 평소에도 무의식중에 이상한 자세로 다녔나 봐요. 나중엔 목디스크가 오더라고요. 촬영 끝나고도 한참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웃음)"

영화 속 필주는 뇌종양 말기 환자다. 일제강점기에 친일 세력에 의해 가족을 잃은 필주는 60여 년이 지나도 그날을 잊지 못한다. 원수를 갚는다는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는 흐릿해져 가는 기억의 조각을 붙잡으며 복수를 위해 돌진한다.

이성민은 "개봉했을 때 '이제 와서 또 그 얘기냐'라고 할까 봐 우려는 했었다"면서도 "아직도 (과거 청산 문제가) 논란과 논쟁이 된다는 점에서 저희 영화가 설득력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했다.

연합뉴스 제공

극 중 필주 곁에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함께 아르바이트하던 20대 청년 인규(남주혁 분)가 있다. '운전만 하면 된다'는 말에 함께하게 된 인규는 필주의 계획을 알게 되면서 혼란에 빠진다.

"저희 영화는 그 시대(일제강점기)를 겪은 할아버지와, 그 시대와 너무나도 멀리 떨어져 있는 어느 청년의 이야기잖아요. '같이 기억하자'는 게 영화가 주는 메시지 같아요. 평소에도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가 화합할 수 있는 게 없을까 생각을 했는데, 그런 생각이 (작품 선택에) 영향을 준 것 같기도 합니다."

함께 호흡을 맞춘 남주혁에 대해서는 "필주라는 캐릭터에 관객이 몰입하도록 끌고 가는 건 남주혁"이라면서 "영화를 보며 '주혁이가 고생을 많이 했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큰 몫을 해냈다"고 추켜세웠다.

'리멤버'는 코로나19로 개봉을 미룬 끝에 약 3년 만에 관객과 만나게 됐다.

이성민은 "늘 '언제 개봉하나' 생각했는데 극장에서 개봉할 수 있어 다행"이라면서 "일반 시사회 객석이 꽉 찬 걸 보고 뭉클했다"고 말했다.

"3년 가까운 시간을 두고 영화를 보니까 옛날 생각이 많이 났어요. 그래서인지 마지막 장면에서는 눈물도 나더라고요."

연합뉴스 제공

연기를 시작하고서 지금까지 별다른 휴식기를 가져본 적 없다는 그는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형사록',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공개도 앞두고 있다.

"직장인하고 똑같죠 뭐.(웃음) 제가 아닌 삶으로 살아온 시간을 계산해보면 아마 인생의 3분의 1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그게 더 편했던 것 같아요. 가끔 어려운 장면이나 캐릭터를 연기할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하지만 배우는 그게 숙명이니까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