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안무가 최영준, ‘스맨파’ 새삥 표절 논란에 “문워크 테크닉”…갑론을박 계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은혜 기자) 안무가 최영준이 '새삥' 안무 표절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러나 네티즌들의 갑론을박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14일 최영준은 개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 글을 쓰기 전 많이 망설였다. 평소라면 모르겠지만 지금은 스맨파를 같이 출연하는 입장에서 어떤 의견을 이야기하는 게 부담이었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양쪽 모두 안무의 작품성이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힘들게 힘들게 제 개인적인 생각을 담아본다"라며 자신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강조했다.
 
최영준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최영준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최영준은 "안무가들은 안무를 만들 때 가사 표현을 비롯해 전체적인 무드를 생각하게 된다. 이 안무가는 '새삥'이라는 노래를 동작으로써 이미지화할 때 그 안에서 '오토바이 질주' 선택한 거 같고 '질주'를 표현하는 과정에서의 안무가 현재 유사성으로 거론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동시에 그는 '새삥' 다리기술은 기본기에 속하는 '문워크' 테크닉의 일부라며 "이 퍼포먼스들은 누가 틀렸고 맞고 따라 했고 가 아니라 둘 다 존중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적었다.

또한 최영준은 "음악도 영화도 같은 소재에 다른 줄거리일 때가 많다"라며 '새삥 표절 논란' 역시 이 맥락과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에이티즈 안무 정말 좋아해서 자주 모니터하고 저에게 좋은 자극제가 되고 위댐도 마찬가지로 지금은 경쟁을 하고 있지만 그전에 많은 프로젝트들을 같이 해왔다. 현 상황이 서로에게 안 좋은 영향이라 생각되어 조심스럽게 글을 남겨본다"라고 남기기도 했다.

또한 글 말미 '#막상글은올렸지만너무무섭다'라는 해시태그를 남기기도 했다.

그러나 최영준의 글 이후에도 바타가 에이티즈의 안무를 표절해 '새삥' 안무를 만들었다는 표절 논란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본인 거 가져다 쓰면 그때와는 달이 이건 표절이라고 할 것 같은데", "그러면 안무에도 저작권이 있다는 말을 하면 안 되는 거 아니냐", "원작자가 해명하라고 했는데 무슨 견해임", "도대체 왜 원작자 입장은 다 제외하고 말하지?", "원작자가 표절이라는데 무슨", "이 말이 표절 의혹에 대한 면죄부를 가져다 줄 것 같네. 저 사람 안무도 여기저기서 많이 따이면 그때도 리스펙 해줘라", "표절 문제 제기된 걸 왜 원작자랑 이야기 안 하고 자기들끼리 정리하는 거야", "원작자 리스펙도 해줘라", "그놈의 흔하다는 소리. 다 저 소리로 빠져나감", "다리 기술만 가져와서 이거 문워크 파생 기술이에요 하면 뭐함? 부분 부분 따로 주장할 거면 모든 안무가 그 흔한 테크닉 파생이니 고유성 없다는 걸 인정하던가" 등 비판적인 반응을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렇게 볼 수도 있겠다", "나도 최영준처럼 생각했음", "안무는 표절이라고 생각하는데 최영준이 어떤 마음으로 올린 글인지는 이해가 된다" 등 상반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