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뉴욕증시, CPI 예상치 상회에 폭락 후 급반등…다우지수 2.8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뉴시스 제공
13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9월 소비자물가지수가 경제학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높게 나오면서 장 초반 급락세를 보인 뒤 큰 폭으로 반등했다.

CNBC 등에 따르면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500포인트 이상 급락한 뒤 장중 반등에 성공하면서 827.87포인트(2.83%) 오른 3만38.7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92.88포인트(2.60%) 오른 3669.91을 기록하며 6일 연속 하락세를 갈아치웠다. 나스닥 종합지수는 232.05포인트(2.23%) 오른 1만649.15로 장을 마쳤다.

이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550포인트 가까이 떨어진 뒤 지난 2020년 11월9일 이후 가장 높은 일일 상승률을 기록했다. 다우존스마켓데이터에 따르면 다우지수가 같은 거래일 기준 최소 800포인트 상승한 것도 사상 처음이다.

이날 주가는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따라 2020년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가 놀라운 반등세를 보였다. 다우지수는 트레이더들이 9월 소비자물가지수 보고서를 소화하면서 1300포인트 이상 회복했다. S&P500 지수는 2020년 3월 이후 가장 넓은 거래 범위를 기록했다.

이날 둘쭉날쭉한 혼조세를 두고 기술적 반등에 따른 매수세 유입이라는 의견과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근접했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견해도 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CPI)는 9월 한 달 동안 전달에 비해 0.4% 상승해 8월의 월간 상승폭 0.1%를 크게 웃돌았다.

CPI 월간상승률은 6월에 무려 1.3%에 달한 뒤 7월 0.0%, 8월 0.1%로 떨어지는 추세였는데 다시 커진 것이다.

큰폭의 월간 상승률에도 9월까지의 12개월 치를 합해서 구하는 연간 CPI 상승률은 8.2%로 8월보다는 0.1%포인트 낮아졌다.

9월 월간 상승률에서 휘발유가는 4.9%나 떨어졌으나 반대로 임대와 식품에서 0.8% 씩 오르고 보건의료비도 올라 상쇄되었다.

변동성이 심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지수에서는 월간으로 0.6% 상승했다. 이는 8월과 같은 큰 폭 상승이며 연간 누적치는 6.6%에 달해 전월의 6.3%를 웃돌았다. 6.6%는 1982년8월 이후 최대치다.

금융정보업체 시티인덱스의 파와드 라자크자다 애널리스트는 이날 주요 지수의 반등이 오래갈지 의심하고 있다.

라자크자다는 CNBC에 "CPI 보고서에 따라, 연준이 9월에 네 번째로 0.75%포인트 인상을 확정했지만 현재는 심지어 1%포인트까지 인상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주식과 금은 무언가가 근본적으로 바뀔 때까지 계속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선 다음 주 3분기 실적 보고 시즌이 시작됨에 따라 투자자들이 기업 실적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도 나온다. 거시경제의 암울함 속에서 기대치가 급격히 낮아져 결과가 기대치를 능가할 경우 주가가 반등할 여지를 제공할 수 있어, 지난 6월 시장의 반등과 유사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