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윤석열 '사태를 주도한 절대자', '신군부' 비유한 이준석 탄원서 공개되자 당내 '시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지는 '이준석 리스크'에…與, 발목 잡힐라 '촉각'
文정부 재정 문제점 지적한 백서 발간 등으로 국면전환 시도
주호영 "독재자 된 것 같다", 김기현 "안전핀 뽑힌 수류탄"
당 의원 연찬회·대통령실 초청 만찬 앞두고 찬물 끼얹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국민의힘이 '이준석 리스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해 당 정상화를 모색하고 윤석열 정부도 대통령실 일부 쇄신을 통해 국정 동력 확보에 나선 상황에서 이준석 전 대표의 당과 윤 대통령을 향한 무차별 공세가 여권 내분을 지속하는 형국이어서다. 이 전 대표가 국정 운영의 발목을 잡고 있어 여당으로선 강경 대응에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당 안팎에서 이 전 대표의 도를 넘은 여권 공격에 사실상 '해당 행위'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비대위 체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으로 당을 흔들고 있는 이 전 대표가 이번엔 윤석열 대통령을 '신군부'에 비유한 자필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하면서 여권이 발칵 뒤집혔다. 이 전 대표를 향한 여권의 비난이 들끓고 있다.

여기에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 결과가 한 주 더 미뤄지면서 이 전 대표가 장외 여론전을 이어가 갈 경우 오는 25일 예정된 당 의원 연찬회와 30일 윤 대통령과 비대위 만찬이 분위기 쇄신의 장이 되는 것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민의힘은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실 특별감찰관, 북한인권재단 이사, 국가교육위원회 위원 등 3개 기관에 대한 국회 추천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며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은 국회가 당연히 해야 할 책무"라며 "특별감찰관 임명 주장에 앞서 문 정권 5년 내내 자행된 법 위반과 직무유기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회의 말미에는 문재인 정부 임기 말 재정 운용의 문제점을 정리한 백서를 발간한다고 소개했다. 2021 회계연도 결산 심사가 진행 중에서 백서를 통해 국가부채 폭증, 공공기관 알박기 인사 논란 등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실정을 부각시키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국민 세금 낭비는 물론, 국민을 기만한 문재인정권 일자리 정책 사업은 징계와 감사원 감사 사항"이라며 "법 위반 사업과 진행 부진 사업에 대해서도 철저히 지적하고 국민께 소상히 밝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 정권 때리기를 동력 삼아 집권여당이 정국 주도권을 쥐겠다는 전략이 이 전 대표의 탄원서가 공개되면서 몇 시간도 안돼 물건너 가는 모양새다.
 
뉴시스
뉴시스

지난 19일 법원에 제출한 A4 용지 4장 분량의 탄원서에서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을 '사태를 주도한 절대자', '신군부'라고 직격했다. 또 6·1 지방선거 후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면 윤리위원회 징계 절차와 경찰 수사를 정리해주겠다는 윤 대통령 측근의 회유도 있었다고 밝혔다.

가처분 기각 가능성을 언급한 주호영 비대위원장과 김기현 의원에 대해선 실명을 거론하며 "복지부동하는 것을 신조로 삼아온 인물이 이번 가처분 신청을 두고 법원의 권위에 도전하는 수준의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어떤 절대자가 그들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한 것"이라고 했다.

탄원서 내용이 보도된 후 이 전 대표는 소송 채무자인 국민의힘이 의도적으로 유출했다고 여러차례 주장했다. 그러나 주 위원장은 "이 전 대표가 독재자가 된 것 같다. 이게 무슨 법원 권위의 도전이냐"고 강하게 반발했고, 김 의원도 "안전핀이 뽑힌 수류탄은 정말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반면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천하람 혁신위원은 "현시점에 공개한 것은 이 전 대표 옹호 목적보다는 이 전 대표가 강한 언사로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는 점을 알리고 싶은 쪽에서 유출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 전 대표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같은날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다루는 서울남부지법은 "다음주 이후에 결정이 날 예정"이라며 결정을 또다시 연기했다. 법원의 판단은 이르면 29일 나올 전망이나 정치적 파급력을 고려해 쉽게 내려지지 않을 수도 있다. 법원은 지난 17일 심문 직후에도 "신중히 판단해 조만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탄원서 사태로 이 전 대표와 국민의힘 간 신경전이 격화되면서 세간의 관심은 다시 당 내홍으로 기울어졌다. 이 전 대표의 행태가 여권 내분 수습과 지지율 돌파구를 마련해보려는 국민의힘의 행보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여론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당내 일정들은 이 전 대표의 도를 넘는 공세에 묻힐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번 연찬회는 윤 대통령의 참석 여부가 높게 점쳐지고 있는데 만약 윤 대통령이 참여할 경우 이와 관련된 이 전 대표의 메시지가 나올 수 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 전 대표의 탄원서에 일절 대응하지 않았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브리핑에서 '이 전 대표 탄원서에 대통령을 공격하는 단어들이 있다'는 질문에 "저도 뉴스에서 보도되고 있는 것을 봤다. 제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