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우상호, 류삼영 경찰서장 대기발령 조치에 "평검사 회의는 되고 경찰서장 회의는 안되나"…"좌시하지 않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중립성 논의에 전두환식 직위해제로 대응"
권성동엔 "박종철·이한열 유공자 인정이 특혜냐"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에게 내려진 대기발령 조치에 "평검사 회의는 되고 검사장급 회의는 되는데 왜 경찰서장 회의 안 되는 것이냐. 이게 징계 받을 사안이냐"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법무부에 검찰국을 두는데 왜 행안부에 경찰국을 두면 안 되냐고 주장하신 분에게 묻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 위원장은 "경찰서장 협의회를 만들고 경찰의 중립성을 논의하는 움직임에 대해서 전두환 정권식 경고와 직위 해제로 대응한 것에 대해 대단히 분노한다"고 운을 뗐다.

또 "총경급 경찰서장들의 입을 묶는다고 해서 이 문제가 해결 될 것이라고 보시냐"며 "청문회에서 엄정하게 따지고 관련 상임위에서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나가겠다. 경찰 중립성을 위해서 용기를 낸 경찰서장들에 대해 제재가 가해진다면 민주당은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향해서는 "민주유공자법 비판은 사실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박종철, 이한열 열사가 돌아가신 지 35년이 지났다"며 "이 분들을 민주유공자로 인정하자는 것이 왜 특혜이고 과도한 혜택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마치 운동권 출신들이 모두 혜택 대상인 것처럼 국민을 속이지 말기 바란다"며 "정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혜택이 문제라면 이 혜택도 들어내겠다. 제가 수정 의사를 분명히 말씀드린 바 있다"고 했다.

앞서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민주화 유공자 예우 법안'에 "운동권 신분세습법"이라며 날을 세웠다.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에 대해서는 ▲선별진료소 부족 ▲확진자 지원 감소 ▲병상 확보 문제 ▲의료진 확보의 어려움 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모든 것이 재원과 관련돼 있다. 기획재정부가 코로나19 대책에 쓰인 재원을 회수하며 빠르게 대책을 세울 수 없게 돼있다"며 "그러니 질병관리청장이 '알아서 살아남아라'는 식의 각자도생 방역을 추진할 수 밖에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꼬집었다.

원구성 협상에 대해서는 "당원과 지지자 중 미흡한 부분에 대해 매우 아쉬워하는 분들이 계신다. 이 분들에게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며 "염원을 담은 협상안이 나오지 않아 죄송하다. 그러나 어느 상임위라고 한들 주요 민생 현안이 없는 상임위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상임위에 여러 현안이 산적해있다"며 "민주당 입장에서 어느 상임외든 모두가 소중하고 모든 상임위에서 민생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국민께 드린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