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고창 박미애 씨, 道무형문화재 '자수장' 보유자 인정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뉴시스 제공
전북 고창의 자수지킴이 박미애 씨가 도무형문화재 ‘자수장(刺繡匠) 보유자로 등록될 전망이다.

고창군은 전라북도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결과, 45년 이상 전통 자수의 길을 걸어온 박미애(63·여)씨를 15일자로 전라북도무형문화재 ‘자수장’(민수, 전통자수) 보유자에 인정 예고했다고 이날 밝혔다.

자수장은 우리나라 전통 자수기법으로 견직물에 색실로 수를 놓는 전문 수공예 기술을 보유한 장인을 뜻한다.

자수는 직조기술의 발달과 함께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기록상으로는 삼국시대부터 확인되는 우리나라 전통기술 공예 분야다.

도무형문화재 자수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된 박미애 씨는 어머니인 최인순 여사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자수에 취미를 가져 1977년 어머니의 자수공방에서 정식으로 자수를 배우기 시작했다.

1983년에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한영화 선생과 1987년에는 국가무형문화재 한상수 선생으로부터 전통자수 기법인 궁수(宮繡)와 민수(民繡) 등 정교한 표현기법들을 배우고 체계화해 예술적·지역적 가치를 더했으며 고향인 고창에서 전수활동에 힘을 쏟아 왔다.

‘박미애 자수’의 특징은 어머니의 가업을 이어 자수 가계도(3대)를 이뤘고 네 자매들이 무형문화재 보유자 등에게 배운 것을 서로 공유해 전통 유물을 재현하고 전통 문양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등 다양한 작품활동을 해 왔다는 점이다.

즉 어머니와 자매들의 교류, 무형문화재 보유자인 한상수, 한영화 선생의 가르침을 통해 섬세하면서 화려하며 적절한 색상 배합과 잘 짜인 구도의 전통자수를 이어왔다.

이를 통해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각종 전통공예대회에서 입상했고 고창자수 가족전 6회 및 개인전 등 각종 전시와 꾸준한 작품활동을 통해 지역 내 자수 보급에 힘써 왔다.

박씨는 1990년 어머니로부터 고창자수 공방을 인수받아 운영했고 고창자수박물관 공방장과 행정실장을 역임하는 한편 현재는 고창전통자수 전수관과 체험장을 운영해 자수의 활성화 및 후학 양성 등 전통자수의 맥을 잇는 데 노력하고 있다.

심덕섭 군수는 “전통문화의 맥을 잇기 위해 어렵고 취약한 환경 속에서 꾸준한 작품활동과 전승 활동을 통해 도무형문화재 보유자로 인정받게 된 점을 높게 평가한다”며 “지역 내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지켜온 분들이 모두 행복하고 활력 넘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라도는 ‘자수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된 박미애 씨에 대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는 30일 이상의 예고기간과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보유자로 인정될 예정이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