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기시다 "개헌 프로세스 가속화하겠다…가을 국회서 논의 기대"(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뉴시스 제공
참의원(상원) 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겸 자민당 총재는 11일 일본 평화헌법 개정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참의원 선거 중 총격을 당해 사망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유지를 계승하고 아베 전 총리가 힘을 쏟은 개헌 뿐만 아니라 북한 납치 문제 해결 등의 난제에도 적극 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지지통신, NHK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헌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선거에서)받은 의석의 수가 나타내는 것은 자민당 정권에 대한 신임 만이 아니다"라며 "일본을 지키고 미래를 위해 전력을 다해 일을 진행하라는 국민으로부터 받은 격려"라며 새롭게 각오를 다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베 전 총리가 총에 맞아 세상을 떠난 사실을 언급하면서 "아베 전 총리의 뜻을 이어받아 특히 열정을 기울여 온 납치문제와 헌법개정 등 그의 손으로 이루지 못한 난제들을 다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특히 "어제(10일) 참의원 선거에서 조기 개헌 목표를 지켰다. 개헌은 국민의 몫"이라면서, 평화헌법 개헌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본 국민들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평화헌법 개정과 관련, "자민당이 내세우는 자위대 명기, 긴급사태 대응, 참의원 (선거구)합구 해소, 교육 내실화 등 4개 개정 항목은 모두 현대적인 과제"라고 지적하며 개헌을 실현하기 위해 국회 논의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가을로 예정된 임시국회에서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민의에 따라 여야 전체가 더욱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길 강력히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지난 10일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기시다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 여당이 압승을 거뒀다. 특히 개헌 찬성 세력이 3분의2석을 유지했다. 전체 의석수 125석(지역구 75석·비례대표 50석) 가운데 여당이 73석(집권 자민당 61석·연립여당 공명당 12석)을 확보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의 일본은 전후 최대 난국에 처한 상황이라 '유사 정권 운영'이 요구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정세 등을 바탕으로 "5년 내에 일본의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대폭 강화할 것"이라며 군사력 증강 의욕을 나타냈다.

경제 정책과 관련해선 "눈앞의 재정 투입과 중장기적인 재정의 신뢰 유지는 모순되지 않는다"며 "확실히 양립시키겠다"고 밝혔다.

물가 급등 대책을 놓고 이번 주중 정부 차원의 물가 임금 생활 종합대책본부를 출범시켜 5조5000억엔(약 53조원)의 예비비 활용을 포함해 물가와 경기 상황에 따라 종합적인 대책을 신속하고 끊김 없이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부동산 폭등으로 인해 국민들이 받고 있는 고통을 알고 있다면서 물가 폭등 문제와 관련, "정부 차원에서 책임을 지고 대책을 추가하겠지만, 우선 준비한 대책을 실행해 국민에게 전달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언급했다.

전력공급 문제에 대해선 "전국 10곳 이상의 화력발전소가 운전을 재개해 올 여름 안정공급에 필요한 수준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온열질환이 우려되는 이번 여름에는 무리한 절전을 하지 않고 말 것"을 당부했다.

아베 전 총리가 총격을 당해 사망한 데 대해선 "위대한 정치 지도자를 잃었다"며 "다시 결속해야 한다"고 일본 국민들의 단합을 호소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 납치문제에 관해선 "나 자신이 김정은 위원장과 마주할 각오로 임하겠다"며 해결 의지를 내보였다.

최근 재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에 대응 차원으로 병상확보와 백신접종, 검사확대 등의 대응을 점검·강화하기로 했다.

기시다 총리는 "감염 확산 방지와 경제사회 활동 양립에 심혈을 기울이면서 대응하겠다"고 했다.

그는 난국을 돌파하기 위해 자민·공명 연립여당의 단합된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선거 압승 이후 자민당 내 당직자 등의 후속인사에 대해선 "지금 시점에서 구체적인 것은 아무것도 결정하지 않았다"면서 "어려운 과제를 앞두고 당의 결속을 아끼지 않으면 안 된다"며 개헌 추진에 앞서 당원들의 결집을 당부했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