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누리호 발사 40여분만에 첫 접속, 자세 제어 중…22일 새벽부터 본격 교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 자세와 방향 잡는 작업 진행…29일 큐브위성 사출 개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2차 발사가 21일 오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제 남은 과제는 위성이 계속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또 교신이 계속 정상적으로 이뤄지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21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발사체 비행정보를 담고 있는 누리호 원격수신정보(텔레메트리)를 분석한 결과 성능검증위성은 이날 오후 4시께 누리호 발사 후 875초째(14분 35초)께 분리돼 지표면 700km 위의 궤도를 돌기 시작했다.

항우연은 누리호의 추적을 위해 나로우주센터와 제주도에서 추적 레이더와 텔레메트리 안테나를 운용했다. 3단 엔진 종료와 위성 분리 등 후반부 비행에 관한 데이터는 서태평양에 있는 팔라우 추적소를 통해 받았다.

성능검증위성은 분리 후 내장된 자동 운영 프로그램에 의해 가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사출의 여파로 궤도 상에서 텀블링(인공위성이 제대로 자세를 잡기 전에 회전하는 것)을 하면서 지구 주변 궤도를 돌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항우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이날 상세한 교신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성능검증위성과 지상국의 최초 교신이 이뤄졌다는 사실은 명확히 밝혔다.

발사 전 예상으로는 발사 후 약 42분만에 남극 세종기지와 11분간 첫 교신이 이뤄지고, 발사 후 약 1시간 40분만에 항우연 지상국 과 6분간 접속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됐다. 누리호 발사가 계획대로 성공한 사실이 확인됐으므로, 실제 교신도 이와 비슷한 시점이었음은 확실하다.

안상일 항우연 위성우주탐사체계설계부 책임연구원은 누리호 2차발사 전인 지난 10일 온라인 설명회에서 "초기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통신이 가능한 지상국을 선택해서 위성 상태를 조금이라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며 "위성이 정상상태인지, 얼마만큼 도는지, 예상대로 제어가 잘 되고 있는지를 초기에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항우연 기술진은 위성이 보내는 정보를 통해 회전하는 정도를 파악해가며 위성의 자세를 잡는 디스핀(de-spin) 작업을 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위성이 태양을 바라보는 선포인트(sun pointing) 단계에 도달한다.

선포인트는 위성이 자세를 잘 잡고 안정적으로 궤도를 돌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는 지점이다. 항우연이 예상한 선포인트 도달 시점은 발사 이후 약 4시간 뒤인 오후 8∼9시였다.

한편, 성능검증은 배터리가 다 닳는 경우에 대비해 발사 후 약 3시간 57분부터 5시 40분까지 신호를 일부만 전송하는 '비콘' 모드로 바뀌었다. 남극 세종기지에서 비콘 신호를 두차례 받는다.

본격적인 정상 통신이 이뤄지는 시점은 발사 후 약 11시간만인 22일 새벽이다.

이때 메인 지상국인 항우연 대전 지상국의 안테나를 통해 위성과 지속적인 교신을 하며 보다 구체적인 위성 상태를 파악한다.

과기정통부는 22일 오전 11시께 브리핑을 열어 파악된 내용을 토대로 위성 교신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위성이 궤도에 오른 지 만 7일째 되는 날(29일)부터는 자세가 안정됐다고 보고 4대의 큐브위성을 이틀에 하나씩 사출(분리)하는 작업을 시작한다..

큐브위성은 조선대, KAIST, 서울대, 연세대 학생팀이 각각 제작한 초소형 위성으로, 각 학교 지상국을 통해 교신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