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외신들 "젤렌스키, 한국전쟁 언급하며 무기지원 요청…한국은 거절"(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젤렌스키 대통령, 한국 국회 화상연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외신들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1일 한국전쟁을 언급하며 한국에 무기 지원을 요청했지만 한국은 앞서 거절의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11일 국회에서 진행된 화상 연설에서 "한국은 러시아 탱크, 배, 미사일을 막을 수 있는 여러가지 군사장비가 있다"며 "러시아에 맞설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달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1950년대 전쟁을 한 번 겪었고, 수많은 민간인이 목숨을 잃었다"면서 "하지만 한국은 이겨냈다. 그 때 국제사회가 많은 도움을 줬다"고 강조했다.

CNN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한국 국회 연설에서 러시아로부터 우크라이나를 지키기 위한 무기를 요청했다며, 한국 국방부가 앞서 이를 거절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우리 국방부는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 연설을 앞두고 우크라이나의 대공 무기 지원 요청을 거절한 사실을 밝혔다.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비살상 군수 물자만 지원해 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1일 오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각 정당 대표등과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4.11.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1일 오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각 정당 대표등과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4.11. 
CNN은 "한국 정부는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살상 무기를 제공하거나 군대를 배치하지 않을 것임을 일관되게 말해 왔다"면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전쟁 당시 국제사회가 한국에 한 지원을 언급하며 지원을 거듭 호소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한국 국방부가 우크라이나의 대공 무기 요청을 거부했다고 확인한지 몇 시간만에 한국 국회의원들에게 한 화상 연설에서 무기 제공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한국은 미국 주도의 대러 국제 제재에 동참해 러시아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을 금지하고 주요 러시아 은행·국부펀드와 거래를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의 이런 노력에 감사를 표하면서도 제재만으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을 의미있게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AFP통신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연설에서 한국전쟁을 언급하며 한국이 혜택받은 것과 비슷한 수준의 국제적 지원이 우크라이나에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했다.

이 매체는 한국이 자체적 안보 상황 때문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살상무기 지원이 제한된다고 했다며 "한국전쟁은 평화협정이 아닌 휴전으로 끝나 한반도는 여전히 기술적으로 전쟁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