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우크라군 소련제 낡은 대공 미사일로 러 공군 효과적 제압(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공 전엔 러군 항공기 1800대 vs 우크라군 163대
S-300, SA-8, 스트렐라스 등 소련제 구형 미사일과
미국 등 지원한 스팅어 휴대용 대공미사일로 견제
러 공군 지상군 작전 지원 차단해 러군 진격 격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러시아의 공군력은 우크라이나의 10배 이상 막강하다. 그러나 소련 시대 구식 대공방어시스템과 서방에서 지원받은 견착식 대공미사일로 무장한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의 공군을 막아내 러시아의 제공권 장악을 저지하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우크라이나군이 어떻게 두달째 러시아 공군을 막아내고 있는지, 러시아군을 지상에서 물리치는지, 상당수 도시를 지켜내는지를 비결을 탐색하면서 구식 무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막아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군이 운영하는 대공무기체계는 다음과 같다.

러시아군은 첨단 전투기와 공격헬기, 유도미사일로 도시를 폭격해 큰 인명피해를 냈다. 국제전략연구소(IISS)에 따르면 러시아는 침공 직전 1800대의 군용헬기와 전투기를 보유한 것에 비해 우크라이나는 163대를 보유했다.

우크라이나군은 소련 시절 수입한 대공방어시스템과 견착식 미사일 등 수입무기를 활용해 막강한 러시아군을 상대로 깜짝 놀랄 정도의 전과를 올렸다. 우크라이나군은 또 자체 보유 전투기와 특히 드론으로 러시아를 공격했다.
[서울=뉴시스]러시아제 방공미사일 S-300 모습. 사진은 러시아 국방부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것이다. 2022.04.08.
[서울=뉴시스]러시아제 방공미사일 S-300 모습. 사진은 러시아 국방부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것이다. 2022.04.08.
러시아 공군이 입은 피해의 상당 부분은 지대공 미사일 공격을 받아서 발생한 것이라고 스코우크로프트전진방위훈련센터가 밝혔다.

S-300 장거리 대공방어시스템이 우크라이나 지대공방어무기의 중심이다. 우크라이나군은 이동차량에 실린 장거리 미사일로 고고도의 공격을 저지할 수 있다. IISS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전쟁 전까지 250개의 S-300 대공방어시스템을 보유했으며 미국이 지난달 추가로 지원했다. 한때 최고 성능을 자랑했던 S-300 미사일은 사정거리가 25km~150km에 달한다.

전쟁 초기 우크라이나군 고고도 미사일을 피해 러시아 전투기가 저공비행을 하면 우크라이나군이 단거리 대공미사일로 사격연습을 하듯이 공략했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달 5일 키이우 북쪽을 비행하던 러시아 헬기를 지대공미사일로 격추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SA-8 지대공 미사일은 S-300보다 요격 거리가 짧은 수십년 된 방어체계지만 이동성이 뛰어나고 은닉하기가 쉽다. 미국이 S-300과 함께 이 미사일도 우크라이나에 지원했다. 사정거리가 2~15km 정도인 이 미사일은 지상 5km 까지의 표적을 공략할 수 있다. 지상군이 운영하면서 대공 및 대 헬기 무기체계로 사용한다.

휴대용 대공미사일은 견착식 미사일로 저고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와 헬리콥터를 공략하는데 효과적이다. 우크라이나군은 소련제 스트렐라스 휴대용미사일과 미국 및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들이 지원한 스팅어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 열추적 방식이어서 이동 표적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다. 사정거리는 알려져 있지 않다.

우크라이나군은 TB-2 드론으로 러시아군 상공에 침투하고 정찰대를 공격해왔다. 러시아 방공시스템은 이 드론을 포착하지 못한다. 그러나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군 드론을 격추해왔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지난 2019년 터키로부터 도입한 이 드론으로 고해상도 전장 영상을 촬영해 레이저 유도 폭탄 공격을 해왔다. TB2 드론은 24시간 떠 있을 수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 2월28일 바이락타르 TB2 드론으로 러시아군을 타격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군의 지대공 미사일을 무력화하지도 우크라이나 전투기를 완전히 파괴하지도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러시아군이 제공권을 장악하지 못해 지상군을 충분히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고 스코우크로프트전진방위훈련센터가 밝혔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가 도시에 대한 폭격을 강화해 더 많은 사상자를 낼 것으로 보고 대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의 대공방어가 이 방어전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