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매일 커피 2~3잔, 심장 질환 및 부정맥 위험 낮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 심장 질환 위험 및 사망률↓
심장 질환 유·무와 관계없이 유익
일반·인스턴트·디카페인 관계 無
다만, 디카페인 효능 조금 떨어져
식이요법 통제 X 등 한계점 있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하루 2~3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미국 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ACC) 제71회 연례 과학 세션에 발표됐다.

5일 ACC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호주 멜버른 소재 알프레드 병원과 베이커 심장 연구소 소속 피터 M. 키슬러 박사가 이끄는 연구진은 지난달 24일 커피가 새로운 심장병이나 기존 심장 질환 악화와 관련이 없고, 오히려 심장 보호 효과가 있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하루에 1~6잔 사이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심혈관 질환 발생과 이에 따른 사망률에 대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연구진은 영국 바이오뱅크에서 10년 이상 추적 관찰된 약 50만 명 부정맥,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뇌졸중 등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및 심장 질환에 따른 사망 데이터를 활용했다.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서울커피엑스포에서 한 바리스타가 핸드드립 커피를 내리고 있다. 2022.03.30. 20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서울커피엑스포에서 한 바리스타가 핸드드립 커피를 내리고 있다. 2022.03.30. 20
첫 번째 연구에서는 심장 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 38만2535명의 데이터를 통해 하루에 2~3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그 외의 사람들에 비해 관상동맥 심장병, 심부전, 심장 박동 문제 등의 이유로 사망할 위험이 10~15% 낮았다고 밝혀졌다.

이어 두 번째 연구는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3만4279명의 데이터를 활용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비록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하더라도 하루에 2~3잔의 커피를 마실 경우,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경우에 비해 사망 확률이 약 20% 낮았다. 이어 커피를 많이 마신다고 부정맥 등 심장 박동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고 보고됐다.

이에 키슬러 박사는 "커피를 마시면 심장 박동이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흔히 커피를 마시면 특정한 심장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고 걱정한다"면서 "하지만 커피를 마신다고 건강이 해롭지 않고, 오히려 심장 건강에 이점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심장 질환이 있더라도 안심하고 커피를 즐겨도 괜찮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 연구에서는 일반 커피와 인스턴트 커피, 디카페인 커피 등 커피 종류에 따른 효능의 차이에 집중했다. 해당 연구에서 연구진들은 커피 종류에 상관없이 커피를 마신 사람들의 사망률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낮다는 점을 확인했다. 다만 디카페인의 경우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보다 부정맥과 심부전 예방 효과가 다소 낮았다.

연구진들은 이번 연구에 몇 가지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크림·우유·설탕 섭취 등을 포함해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이요법을 통제할 수 없었다. 또 참가자들이 대부분 백인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번 연구 결과를 다른 인구 집단으로도 확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커피 섭취량을 판단했다는 점이 결과 해석에 고려돼야 한다고 전했다.
Tag
#커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