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러 '학살연출' 거짓주장 위성에 딱 걸렸다(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점령기에 우크라 주장과 같은 위치에 시신 확인"
러 급조설과 달리 몇주동안 검은물체 같은자리 방치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부차에서 벌어진 집단학살 의혹에 대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조작이라며 부인하고 있지만, 위성사진을 비교하면 러시아군 점령 시기에 민간인으로 보이는 이들의 시신이 길거리에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NYT)와 AFP 통신 등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 조사팀의 위성사진 분석에 따르면 3월 9∼11일 사이 부차의 야블론스카 거리에는 사람의 몸과 비슷한 크기의 검은 물체가 등장한다. 당시는 러시아군이 부차를 점령한 때였다.

이 물체들의 위치는 지난 2일 우크라이나군이 부차를 탈환한 후 민간인 복장의 시신을 발견한 곳과 정확히 같으며 분석 결과 이 물체들이 3주 이상 같은 위치에 있었다고 NYT는 전했다.

또 부차 길거리에 버려진 두 대의 차 앞에서 발견된 시신 역시 3월 21일에 촬영된 위성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NYT는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부차 위성사진3월 19일에 촬영된 우크라이나 부차 야블론스카 거리 위성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맥사 테크놀로지스 제공]
우크라이나 부차 위성사진3월 19일에 촬영된 우크라이나 부차 야블론스카 거리 위성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맥사 테크놀로지스 제공]
미국 민간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스가 제공한 위성사진에도 부차에서 발견된 민간인 시신들이 러시아의 부차 점령 기간에 생긴 것임을 증명한다고 AFP는 전했다.

이날 맥사가 공개한 위성 사진을 보면 러시아가 부차를 점령한 시기인 3월 11일 이후 최소 11명의 시신이 거리에 등장한다.

스티븐 우드 맥사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부차에서 수집된 맥사의 고해상도 위성사진은 거리에 누워있는 시신들이 수 주 동안 방치돼 있던 것을 입증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 2일 키이우 북서쪽 외곽 도시 부차를 탈환했고, 이곳에서 민간인 복장을 한 시신 수백 구를 발견했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의 집단 학살이 자행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러시아는 집단학살 의혹이 우크라이나의 조작이라는 입장이다.

바실리 네벤쟈 주유엔 러시아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러시아군은 학살을 저지르지 않았다며 "우리는 이것이 우크라이나의 선전전 기구가 사전에 계획한 것이라는 증거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