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IAEA "자포리자 원전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도 교신 끊겨"(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르노빌 이어 두절…IAEA 사무총장 우려 표명 "두 곳에 많은 양의 핵물질"
"자포리자 원전 변압기 가동도 중단…긴급 보수 중"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에 이어 러시아군이 장악한 자포리자 원전에서도 핵물질 상태를 점검하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통신이 두절됐다고 로이터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이 같은 사실을 밝히면서 자포리자 원전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통신이 끊어진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IAEA는 다만 우크라이나에서 운영 중인 다른 원전 3곳을 포함해 기타 핵 시설로부터의 데이터 전송은 차질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확인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성명에서 "러시아군이 점령한 원전 2곳에서 IAEA 본부로 전송하는 핵물질 관련 데이터가 갑자기 차단된 것을 우려한다"며 "두 곳에는 많은 양의 핵물질이 사용후핵연료나 신규핵연료 등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 포격으로 화재 발생한 우크라 자포리자 원전[현장 CCTV 영상 캡처. 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 포격으로 화재 발생한 우크라 자포리자 원전[현장 CCTV 영상 캡처.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우크라이나는 이날 오전 체르노빌 원전에 대한 전력 연결도 중단됐다고 밝혔지만, IAEA는 사용 후 핵연료가 안전하게 냉각 처리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IAEA는 또한 자포리자 원전 6호기 변압기에서 냉각 시스템 파손이 발견돼 긴급 보수 중이라고 발표했다.

아울러 외부 고압 전력선 4개 가운데 2개가 피해를 봐 현재 2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임을 자포리자 원전 운영자가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4일 러시아군은 단일 단지로는 유럽 최대 규모인 자포리자 원전을 교전 끝에 장악했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군 포격으로 원자로 1호기 격실 일부가 훼손됐고, 원전 단지 바깥 5층짜리 교육 훈련용 건물에 화재가 발생했다.

이처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그로시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 핵시설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3자회담을 요청했으며, 10일 터키 안탈리아에서 양측 외무장관을 만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