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EU, 대러 추가 제재 합의…가상화폐·해운도 제재(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PA "EU 권역내 러시아 중앙은행 자산동결도 포함"
10~11일 EU 정상회담서 정식 승인 예정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이 9일(현지시간) 러시아 정부 관리와 신흥재벌 '올리가르히' 등을 제재 대상에 추가하는 데 합의했다고 로이터·AFP·DPA 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EU 이사회 의장국을 맡은 프랑스 측은 이날 트위터에 제재 명단을 확대하는 한편 가상화폐와 해운 산업 분야에도 제재를 적용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벨라루스 은행 3곳이 추가로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퇴출된다.

이와 관련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로이터에 100명 가량의 러시아 정부 관리들의 자산이 동결될 것이며, 이들을 겨냥한 입국 제한 조치도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AFP는 이번 제재에 가상화폐가 포함된 것은 제재 대상이 블록체인 금융 시스템을 이용해 제재를 피하는 일을 막고자 한 것이라고 전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와 별도로 DPA 통신은 한 EU 외교관을 인용해 이번 제재안에는 EU 권역내 러시아 중앙은행의 자산 동결도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 외교관은 러시아와 벨라루스로 첨단 기술 등의 수출을 통제하기로 한 기존 제재안도 이번 제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공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랑스 측과 보렐 대표는 이번 제재안을 발표하면서 러시아 원유와 천연가스 등 에너지 분야 제재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제재안은 오는 10~11일 프랑스 베르사유에서 열리는 EU 정상회담에서 정식 승인될 예정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EU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러시아 금융시장과 반도체·소프트웨어 등 기술산업을 겨냥해 두 차례 제재를 내놓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