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우크라이나 침공시 러시아 제재 동참 방향..."구미와 조정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우크라이나 침공 시 서방의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는 방향으로 미국, 유럽과 조정을 벌이고 있다고 닛케이 신문과 지지(時事) 통신 등이 15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세가 긴박해지면서 일본 정부는 전날 총리관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대응을 협의했다.

일본 정부는 13일에는 총리관저에서 유관 부서 간부를 소집해 러시아 제재안의 검토 상황 등을 전달 공유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14일 집권 자민당 역원회의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경우 제재 내용에 관해 미국, 유럽 관계국과 이미 조정에 들어갔다고 밝혀 가세할 방침을 분명히 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1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 중심부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한 시민 모습. / 뉴시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1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 중심부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한 시민 모습. / 뉴시스
또한 기시다 총리는 "가령 러시아에 제재를 가할 경우 구체적인 내용도 미국, 유럽 주요국과 논의하고 있다"고 언명했다.

미국과 유럽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무력 진입하면 경제제재 등을 가해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고 반복해서 경고하고 있다.

일본은 외무성과 경제산업성, 재무성 등이 구체적인 대러시아 제재내용을 마련하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러시아의 정부요인 자산동결, 복수의 대형은행과 거래 제안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일본 입국금지도 유력한 제재 중 하나라고 한다.

지난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때 미국과 유럽은 러시아 요인의 자산동결과 입국제한, 방산품 수출금지, 금융규제를 시행했다.

에너지 관련 제재도 발동해 북극해 등에서 석유개발에 이용하는 물품과 기술의 수출을 금했다.

일본 역시 당시 구미에 호응해 자산동결과 입국제한, 러시아 5개 금융기관의 증권발행을 규제하고 무기와 군사전용 가능 물품의 수출을 제한했다.

외무성은 러시아군이 이르면 16일에라도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며 현지 일본인 거주자에 국외퇴거를 요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