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독일 대통령에 슈타인마이어 재선 "전쟁위기 러시아 책임…우크라이나 침공 시 단호하게 응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서열 1∼3위 사민당 차지…폰바이츠제커 이후 처음 10년 임기 앞둬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독일 대통령으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이 재선됐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연방 총회에서 1천437표 중 1천45표를 얻어 임기 5년의 대통령으로 재선됐다.

극우성향의 독일을 위한 대안(AfD) 막스 오테 후보는 140표, 좌파당 게르하르트 트라베르트 후보는 96표, 자유유권자들 소속 후보 슈테파니 게바우어는 58표를 각각 받았다. 무효는 12표, 기권은 86표였다.

지난해 재선에 도전하겠다고 밝힌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새로 출범한 독일의 신호등(사회민주당·빨강, 자유민주당·노랑, 녹색당·초록) 연립정부 소속 정당은 물론 기민당의 지지를 받아 재선이 확실시돼왔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이날 재선 직후 한 연설에서 "우리는 지금 동유럽에서 전쟁이 일어날 위기 한가운데 처해있다"면서 "이는 러시아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의 병력증강은 오해의 여지가 없다. 이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위협이며, 그렇게 의도됐다"면서 "하지만,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두려움과 위협이 없는 삶, 자치와 주권에 대한 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세계 어떤 국가도 이를 파괴할 권리는 없다"면서 "이를 시도하는 국가는 우리가 단호하게 응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독일에서 대통령이 재선돼 10년 임기를 내다보는 것은 리하르트 폰 바이츠제커(기민당·CDU 1984∼1994년) 대통령 이후 처음이다.

호르트 쾰러 대통령(기민당 2004∼2010년)도 2009년 재선됐지만, 두번째 임기가 시작된 이후 1년만에 직위를 내려놨다. 대통령 임기는 1차례만 연장이 가능하다.

독일 대통령은 연방하원 전원과 16개주에서 선발된 같은 수의 대표로 구성된 연방총회에서 선출됐다.

이번 연방총회는 연방하원 736명과 앙겔라 메르켈 전 총리와 세계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한 바이오엔테크 공동창업자 외즐렘 튀레지를 비롯해 각주에서 추천한 시민 대표와 유명인 1천472명으로 구성됐다.

코로나19가 급확산하는 상황에서 거리두기를 하기 위해 이번 총회는 연방하원이 아닌 부속건물인 파울뢰베하우스내 5개층에서 나뉘어 실시됐다.

독일의 국가원수로 서열 1위인 연방대통령은 독일을 대외적으로 대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연방총리와 연방장관을 임명하고 법률도 발효한다.

서열 2위는 연방하원 의장이고, 연방총리는 서열이 3위지만, 실질적으로 가장 큰 정치권력을 행사한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중도좌파인 사회민주당(SPD) 출신으로는 구스타프 하이네만(1969~1974년), 요한네스 라우(1999∼2004년) 대통령 이후 세번째 대통령이다.

배르밸 바스 연방하원 의장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모두 사민당 소속이어서 독일 서열 1∼3위는 모두 사민당으로 채워지게 됐다.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의 최측근으로 분류돼온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2017년 독일 대통령에 취임한 뒤 초당파적인 제언자로 자리매김하면서 독일의 과거사에 대한 책임을 지는 행보를 보여, 독일 안팎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는 2018년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