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중국정부 손발 되겠단 뜻"…카카오, 웹툰 검열 논란→규제 청원까지 등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유수연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반중 발언' 검열을 요청했다는 의혹에 해명했지만, 누리꾼들의 분노는 계속되고 있는 추세다.

지난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반헌법적 사전검열 및 사상통제를 하려는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를 규탄하며 이에 대한 규제를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청원인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중국과 합작법인을 설립 후 중국에 웹툰, 웹소설 사업을 진행함에 따라 국내 콘텐츠제작자(CP)들에게 '중국에 부적절한 발언 및 행위'를 금지하도록 요청했다고 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는 현재 독점적 플랫폼 사업자의 지위를 악용하여 을의 관계에 있는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자신들이 제시한 가이드라인 즉, 중국 정부의 심기를 건드리는 어떠한 표현이나 관련 의견을 표출할 시 불이익을 주겠다는 압박을 공개적으로 한 것과 다름없다"고 적었다.

또한 청원인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억압 또는 검열 없이 표현할 수 있는 자유, 또한 표현자가 불이익을 받지 않아야 하는 것이 우리나라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임에도 불구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결국 중국 자본에 굴복해 국민들 개개인을 검열하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그러면서 "중국의 외교정책에 위반하는 발언을 통제하겠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손발이 되겠다고 하는 것이니 국기문란"이라며 "과연 이 기업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나. 이 사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카카오를 규제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중국 IT기업 텐센트의 웹툰·웹소설 합작법인으로 중국 현지 플랫폼을 출시한 가운데, 중국 '부적절한 발언' 자율심의 가이드를 보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공개된 가이드 중에는 중국 외교정책에 위반하는 발언, 한국과 중국간의 민감한 문제에 대한 공개적 논쟁에 지지(역사, 풍속, 문화, 의복 문제 등)을 포함한 발언을 규제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측은 "보도로 알려진 ‘가이드’ 부분은 중국 정부나 회사 차원의 공식적인 가이드가 아니다. 또 당사가 검열을 하거나, 하고자 했던 의도를 가진 적도 결단코 없다"고 해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