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고발사주' 제보자 조성은, 윤석열·김웅에 대해 "형사 조치와 민사액은 최고로 높은 책임 물어야 하지 않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웅, 중앙지검 절대 안된다며 대검 접수 지시"
"제보가 아닌 사고였다"…뉴스버스 취재에 내용 공개한듯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고발사주 의혹의 제보자라고 밝힌 조성은 씨는 10일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전화로) 꼭 대검찰청 민원실에 접수해야 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라고 말했다"라고 주장했다.

조 씨는 이날 저녁 JTBC에 출연해 "(김 의원이) 갑자기 100장에 가까운 이미지 파일을 일방적으로 전송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씨는 지난해 총선 당시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을 지냈다.

김 의원은 지난해 조 씨와 텔래그램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손준성 검사(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로부터 받은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참고인 신분으로 고위공직자수사처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조 씨는 논란의 '고발장 전달'이 이뤄진 4월 3일자 대화와 관련해 "다른 대화를 오래 했다거나 그런 내용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4월 8일 이후로는 개인적으로 연락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야당을 통한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임을 밝힌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수사기관에 제출한 증거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2021.9.10 [JTBC 제공]
야당을 통한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임을 밝힌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수사기관에 제출한 증거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2021.9.10 [JTBC 제공]
본인에게 자료가 전달된 이유를 묻자 "그 신뢰가 어떻게 형성됐는지는 내심(內心)의 영역이라 알 수가 없다"면서 "당시 N번방 TF나 선대위 차원에서 여러 일을 하다보니, 제가 여러 제보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던 차에 주신 게 아닐까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시는 선거 막바지로 당내 사정이 어수선했다. 모든 후보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선거와 관련해 고발이 필요한 사건들이면 이후에도 얼마든 당에서 처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조 씨는 SNS상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손준성 보냄'이라는 문구에 대해 "너무 당연하게 (김웅 당시) 후보자 캠프 사람인 줄 알았다"고 말했다.

해당 대화를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에 제보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는 "제보라기보단 사고였다"라고 주장했다.

조 씨는 "뉴스버스의 담당 취재기자인 전혁수 기자와는 사적으로는 자주까지는 아니더라도 온·오프라인상에서 교감을 하고 있었다"면서 "(당시 전 기자) 본인이 어떤 회사 일을 한다 등 이야기를 하다가, 윤 전 총장이 이슈였으니까 (대화창 이야기까지 하게 됐다)"라고 했다.

다만 "제보는 당사자의 의지가 담겨있는 적극적 행위인데, 이건 (해당 매체와의) 자연스러운 관계에서 알게 된 것"이라며 "보도를 강행하겠다는 것을 제가 개인사정으로 한달 넘게 고민했다. 어떤 사전 대응을 할 수 있는 게 없었다"고 했다.

조 씨는 언론에 자신을 공개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김 의원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기자회견에 "모욕을 당하고 있다고 느꼈다"고 했다.

조 씨는 "이번 대선에 나오는 후보들이 다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을 역임했던 사람, 검찰 출신 국회의원을 했던 사람들이 절대 할 수 없는 언행을 (했다)"라며 "반드시 형사 조치와 민사액은 최고로 높은 책임 물어야 하지 않을까.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도 함께 처리할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