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무비포커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제임스 맥어보이-제시카 차스테인, 남자와 여자의 다른 ‘감정-기억-시선’에 대한 이야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수아 기자) ‘그녀’ 제작진과 할리우드 최고 남녀배우 제임스 맥어보이, 제시카 차스테인이 선사하는 감성 멜로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가 사랑의 계절 봄, 우리에게 셀레임을 품고 찾아 온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영화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는 하나의 사랑에 대한 남자와 여자의 서로 다른 시선과 기억을 그린 작품으로 네드 벤슨이 7년의 기간에 걸쳐 완성한 프로젝트의 한 작품이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와 ‘엘리노어 릭비-그여자’,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까지 하나의 이야기에서 3편의 영화를 탄생시켜, 영화 역사상으로도 이례적인 일이기도 하다.
 
감독은 ‘엘리노어 릭비-그남자’와 ‘엘리노어 릭비-그여자’버전을 먼저 만든 후, 교차 편집을 통해 남녀 입장이 각각 담긴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버전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관객은 마치 하나의 영화를 통해 두 개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된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캐릭터 포스터/ (주)이수 C&E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캐릭터 포스터/ (주)이수 C&E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는 먼저 그 남자, 코너(제임스 맥어보이)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시작한다. 릭비가 갑자기 떠나버린 후 홀로 그녀를 찾아 해매며 끝까지 사랑을 지키고자 애쓰는 코너의 모습과 코너를 떠나 새로운 삶을 이어나가려고 하지만 결국 코너를 잊지 못하고 가슴 아파하는 릭비(제시카 차스테인)의 모습이 애잔하게 묻어난다.
 
이 영화가 일반적인 남녀의 로맨스를 그린 다른 작품과 다른 매력포인트는 남녀의 차이를 하나의 사실로 서로 다른 감정, 기억 그리고 시선으로 바라본다는데 있다.
 
먼저 ‘감정’, 두 작품에는 누구나 한번쯤 사랑해 본 사람이라면 경험해 봤을 남녀의 의식적인 차이가 깊은 공감을 자아낸다. 코너와 릭비는 예기치 못한 사건을 겪은 이후 서로 다른 태도로 그들의 아픔에 대처하는데 이 차이가 바로 결정적인 이별의 계기기 된다. 슬픔을 이겨내기에 오랜 시간이 필요했던 릭비는 하루하루를 힘들어하고, 마치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평소와 다름 없이 행동하는 코너의 모습에서 상처를 받는다. 반면 코너는 릭비를 위해 아무렇지 않은 척 일상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점점 자신에게 멀어지는 릭비를 이해하지 못한다. 결국 현실을 벗어나고 싶은 릭비와 현실을 지키려는 코너가 서로 사랑하지만 이별하게 될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을 보여준다.
 
‘기억’, 두 사람의 의식적인 차이를 말해주듯 함께 공유한 시간들을 다르게 기억하는 장면들 역시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기억의 허점을 정확히 파고든다. 다시 재회한 코너와 릭비가 빗속 차 안에서 키스를 하는 장면은 서로를 향한 두 남녀의 마음을 반영하는데, ‘엘리노어 릭비-그 남자’에서는 코너가 조수석의 릭비를 향해 건너와 키스를 하는 반면 ‘엘리노어 릭비-그 여자’에서는 릭비가 운전석의 코너를 향해 먼저 다가와 키스를 한다. 이는 코너와 릭비 모두 서로를 그리워했고 열망해 왔음을 말해준다. 이어 서로 사랑을 나누는 장면에서는 “사랑해”를 말하는 주체가 ‘엘리노어 릭비-그남자’에서는 코너, ‘엘리노어 릭비-그여자’에서는 릭비라는 점에서 흥미로운 차이를 보인다. 
 
‘시선’, 두 남녀의 섬세한 기억의 차이와 더불어 두 작품은 그들의 심리 상태를 카메라의 움직임과 영상의 색감을 통해 포착해낸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의 경우 코너의 기억은 조금 더 차가운 느낌의 쿨톤의 색감을 사용했으며 ‘엘리노어 릭비-그여자’의 경우 릭비의 기억은 더 자유롭고 따뜻한 느낌의 웜톤의 색감을 사용했다. 또한 ‘엘리노어 릭비-그남자’의 경우 릭비가 떠난 후 정신적인 아픔과 외로움을 견디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의 몸을 움직이는 코너의 모습을 반영해 카메라가 항상 움직이는 듯한 느낌으로 연출하는 등 남녀의 다른 시선에 따른 다른 촬영 방식을 택하는 세심함이 돋보인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그리고 영화의 또 다른 매력포인트는 그 남자와 그 여자를 연기한 제임스 맥어보이와 제시카 차스테인의 연기다. 영화 속 코너와 릭비 그 자체의 자연스러운 연기로, 어쩌면 남녀의 평범한 사랑이야기일 수 있는 이 영화를 러닝타임내내 그들의 이야기에 빠져 짧지 않은 영화임에도 스크린에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영국 훈남 배우인 제임스 맥어보이는 ‘엑스맨-퍼스트 클래스’‘테이크 다운’‘원티드’‘어톤먼트’‘비커밍 제인’등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때로는 거친 남성적 매력을, 때로는 달콤한 로맨틱 매력을 선보이며 전세계 관객을 사로잡고 있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그리고 ‘헬프’‘제로 다크 서티’‘마마’‘인터스텔라’등 여러 작품에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주며 탁월한 연기력을 입증해 온 할리우드 최고의 여배우, 제시카 차스테인은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에서 ‘함께 있지만 외로운’ 사랑을 하는 여자의 모습을 표현해 여성 관객들의 깊은 공감대를 끌어낼 것이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제임스 맥어보이, 제시카 차스테인 외에도 세계적인 프랑스 여배우 이자벨 위페르와 윌리엄 허트가 릭비의 엄마와 아빠로 출연한다.
 
이자벨 위페르는 ‘파리폴리’에서 변화를 꿈꾸는 중년여성을 연기한데 이어,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에서는 엘리노어 릭비의 엄마 메리 역을 맡았다. 메리는 바이올리니스트의 삶을 포기한 채 엄마로서 살아가는 캐릭터로, 사랑으로 인해 상처받은 릭비를 보며 딸이 자신처럼 삶을 포기하지 않고 자유롭게 살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는 역할이다. 많지 않은 분량임에도 그녀의 존재감은 여전히 돋보인다.
 
그리고 ‘에이 아이’‘인 투 더 와일드’ 등에서 깊은 인상을 남긴 할리우드 명배우 윌리엄 허트는 뉴욕대 교수이자 정신과 의사임에도 섣부른 위로 대신 진실한 소통과 공감을 보여주는 아버지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마음에 큰 상처를 입은 딸을 돕고 싶지만 쉽사리 다가서지 못해 말없이 딸의 슬픔을 보듬어 주는 따뜻한 모습을 보여 주는 우리의 이상적인 아버지상이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주요 장면 / (주)이수 C&E

영화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는 남녀의 각각의 시선으로 그려진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엘리노어 릭비-그여자’까지 3편을 모두 감상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하는 영화다. 만약 ‘나’라면 이 두 이야기를 어떻게 편집했을지 생각해 보면서 영화를 관람하는 것도 영화의 재미를 느끼는 또 하나의 감상포인트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하나의 사랑에 대한 남자와 여자의 서로 다른 시선과 기억을 그린 독특한 형식 그리고 명품 연기파 배우의 웰메이드 감성 멜로 영화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는 오는 4월 9일 일반개봉관에서 개봉한다. 그리고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엘리노어 릭비-그여자’버전도 압구정 CGV아트하우스(서울) 등에서 볼 수 있다.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메인포스터 / (주)이수 C&E
‘엘리노어 릭비-그남자 그여자’ 메인포스터 / (주)이수 C&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