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차트 진입 횟수는 순위에 따른 영향력을 변별할 수 없기에 각 차트에서 차지한 순위에 따른 점수를 배정해 순위별 점수를 부여했다.
이에 따라 차트종합 스코어 순위는 순위별 가중치를 적용했다. 각 차트의 1위에 1000점을 부여하고, 순위에 따라 차등 배점했다. 각 차트별로 공개되는 순위량이 달라 순위 차이에 따른 배점에도 차이를 줬다. 순위간 배점 차이는 3.3점이다.
멜론과 플로 및 벅스는 100위까지 순위를 제공하고, 지니뮤직은 200위까지 제공하며, 바이브는 300위까지 순위가 제공되고, 스포티파이는 50위까지 공개돼 있다. 유튜브뮤직은 일간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으므로 제외했다.
각 플랫폼별로 사용자 규모가 다르므로, 사용자 점유율을 반영해 플랫폼별 가중치를 적용했다.
와이즈앱과 모바일인덱스 두 플랫폼의 조사 및 분석 기법이 상이하므로 각각의 데이터를 반영한 2가지 다른 결과를 산출했다.
◆ 차트 정보
멜론차트는 일간 서비스 이용량 중 스트리밍 40%+다운로드 60%를 반영한 차트이며, 플로 차트는 1시간 간격으로 최근 24시간을 집계한다.
바이브 차트는 전일 0시부터 24시간 동안 아이디 1개당 1회의 스트리밍을 반영하며, 스포티파이 차트는 가장 많이 재생된 트랙을 집계한다. 그리고, 벅스 차트는 집계기간 내 듣기와 다운로드 수를 합산하여 반영한다.
작성일:2023-07-07 07:19:21 220.72.7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