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요리비결’ 삼겹살오돌뼈볶음-주먹밥, 임효숙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톱스타뉴스 = 김효진 기자     입력 2019.06.26 10:00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삼겹살오돌뼈볶음, 주먹밥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26일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임효숙 요리연구가의 삼겹살오돌뼈볶음과 주먹밥’ 편으로 꾸며진다.

32년 요리 경력의 임효숙 요리연구가는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간편한 레시피로 활용만점 야식메뉴를 만드는 베테랑 요리연구가다.

이날 방송에서 임효숙 요리연구가는 삼겹살오돌뼈볶음과 주먹밥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삼겹살오돌뼈볶음 만드는 법>

▶ 재료 : 돼지고기(오돌뼈 있는 부위/400g), 생강술(2T), 후춧가루(약간), 대파(60g), 청양고추(20g), 양파(80g), 식용유(약간), 설탕(½T), 노두유(1T), 어린잎채소(약간), 대파채(50g), 통깨(약간)

▶ 양념장 : 설탕(1T), 다진 마늘(1T), 고춧가루(2T), 물엿(1T), 생강술(2T), 간장(1T), 참기름(1T), 간 사과(2T), 고추장(1T), 후춧가루(약간)

오돌뼈는 돼지 갈비뼈 끝에 위치한 연하고 맑은 색의 늑연골 부위를 말한다.

먼저 돼지고기(오돌뼈 있는 부위/400g)를 잘게 썬 뒤 생강술(2T), 후춧가루(약간)를 넣고 버무려 20분 정도 재운다.

설탕(1T), 다진 마늘(1T), 고춧가루(2T), 물엿(1T), 생강술(2T), 간장(1T), 참기름(1T), 간 사과(2T), 고추장(1T), 후춧가루(약간)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돼지고기는 사과, 소고기는 배, 파인애플, 키위를 넣어 잡내를 제거한다. 대파(60g), 청양고추(20g)를 송송 썰고 양파(80g)는 채 썬다. 

양념장에 대파 파란 부분이 들어가면 끈적거리고 색도 좋지 않다. 돼지고기에 양념장을 버무려 10분 정도 재운다.

식용유(약간)를 두르고 대파, 양파, 설탕(½T), 노두유(1T)를 넣어 볶는다. 노두유는 중국식 간장으로 우리나라 간장보다 맛과 색이 진하다.

설탕과 간장을 가열하면 캐러멜화되어 불 맛이 난다. 돼지고기, 남은 양념장을 넣고 볶다가 청양고추를 넣는다.

접시에 먹기 좋게 담은 뒤 어린잎채소(약간), 대파채(50g), 통깨(약간)를 올리면 삼겹살오돌뼈볶음이 완성된다.

<주먹밥 만드는 법>

▶ 재료 : 삼겹살 오돌뼈 볶음(50g), 밥(200g), 참기름(½T), 볶은 통깨(½T), 김가루(약간)

먼저 삼겹살오돌뼈볶음(50g)을 가위로 자른 뒤 밥(200g), 참기름(½T), 볶은 통깨(½T)를 섞는다.

동그랗게 빚은 뒤 김가루(약간)를 묻히면 주먹밥이 완성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