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구마모토 인근 규모 5.7 지진…기상청 “국내 영향 없음”

2025-11-25     송은채 기자

2025년 11월 25일 18시 1분 일본 구마모토현 구마모토시 인근에서 규모 5.7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이번 지진은 구마모토시 동북동쪽 약 43km 떨어진 해역 또는 내륙 인근 지역에서 발생했으며, 진앙 위치는 북위 33.00도, 동경 131.10도로 분석됐다. 진원의 깊이는 약 10km로 파악됐다.  

기상청은 이번 지진 정보가 일본기상청(JMA)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기상청이 관측·분석한 자료를 우리나라 기상청이 수신해 국내 영향 여부를 검토한 뒤 정보를 제공한 것이다. 기상청은 지진의 규모와 위치, 깊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에는 해일(쓰나미)을 포함한 직접적인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일본 구마모토 인근 규모 5.7 지진…기상청 “국내 영향 없음” / 기상청

기상청은 이번 지진과 관련해 “국내영향없음”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진앙이 일본 규슈 지역인 구마모토현 인근에 위치해 있고, 우리나라와는 거리가 떨어져 있어 국내 지진동 감지나 해일 발생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별도의 재난 경보나 대피령은 발령되지 않았다.  

이번 지진은 일본기상청이 분석한 국외 지진 정보에 해당해, 국내에서는 피해나 시설 점검 등의 조치는 보고되지 않았다. 기상청은 앞으로도 일본을 포함한 주변국 지진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진이나 해일 가능성이 있을 경우 지진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