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트롯2'→'싱어게인3'…트로트·가요 서바이벌 오디션, 대세는 재도전? [2023 연말결산]

2023-12-31     김효진 기자
올해는 어느 해보다 트로트, 가요 서바이벌 오디션이 쏟아진 해다. 방송에 한 번도 나오지 않은 새로운 얼굴이 다수였던 예전과 달리, 이미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출연 또는 우승 경험이 있는 참가자들이 재도전한 사례가 많았다.

TV조선은 '미스·미스터트롯' 시리즈로 정면승부를, JTBC는 '팬텀싱어'·'싱어게인' 시리즈에 '피크타임'까지 선보이며 호평을 받았다. Mnet은 '프로듀스'·'쇼미더머니' 시리즈 대신 '보이즈 플래닛'과 '노래방 VS'를, MBN은 '불타는 트롯맨'부터 '오빠시대', '현역가왕'까지 새로운 프로그램을 론칭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다.

1. TV조선 '미스터트롯2'·'미스트롯3'
TV조선
방송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미스터트롯2'는 닐슨코리아 기준 전국 최고 시청률 24.0%를 기록하며 '미스터트롯'의 명성을 이었다. 특히 시즌1에서 아쉽게 탈락했던 안성훈이 시즌2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재도전의 좋은 예를 보였다. 2위는 대학부로 출전한 20대 박지현, 3위는 KBS2 '트롯전국체전' 우승자인 진해성이 차지했다.

지난 21일 첫방송된 '미스트롯3'은 오유진, 김소연, 정서주, 빈예서, 이수연 등 어린 참가자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시즌1, 시즌2에 비해 인기 참가자들의 연령대가 어려진 점이 눈에 띈다. 오유진은 KBS2 '트롯전국체전' 3위, 김소연은 MBC '트로트의 민족' 2위로 이미 실력을 인증받은 바 있다.

2. JTBC '피크타임'·'팬텀싱어4'·'싱어게인3'
JTBC
'피크타임'은 데뷔했지만 빛을 보지 못한 보이그룹을 재발굴한 프로그램이다. 특히 우승팀인 배너는 방송 시작부터 실력과 서사로 주목받으며 이변 없는 우승을 차지했다. 준우승을 차지한 마스크 희재, 이레는 세븐어스를 결성했으며, 프로그램에 출연한 대다수의 그룹이 방송 이후 새로운 앨범을 발매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3년만의 새 시즌으로 주목받은 '팬텀싱어4'의 우승은 리베란테, 준우승은 포르테나, 3위는 크레즐이 차지했다. 세 팀은 '팬텀싱어4' 전국투어 콘서트를 통해 관객들을 만났으며, 리베란테와 포르테나는 앨범 발매와 전국투어 콘서트를 이어가고 있다.

'싱어게인3'은 소수빈, 홍이삭, 채보훈 등 인디신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뮤지션들이 TOP10에 올랐다. 채널A '보컬플레이 시즌2' 우승 후 TV조선 '내일은 국민가수'에 출연했던 임지수는 '싱어게인3'으로 서바이벌 오디션에 세 번째 도전,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홍이삭과 채보훈도 JTBC '슈퍼밴드' 출연 이력을 갖고 있다.

3. Mnet '보이즈 플래닛'·'노래방 VS'
Mnet
'보이즈 플래닛'은 한국 서바이벌 오디션에서 한국인이 아닌 중국인 장하오가 1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팬덤의 중요성을 입증했다. 2위는 파이널 전까지 계속해서 1위 자리를 지켰던 성한빈이 차지했다. 5세대의 포문을 연 제로베이스원은 2연속 더블 밀리언셀러, 신인상 5관왕 등을 차지하며 K팝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노래방 VS'는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 중 프로듀서들의 열정과 애정이 가장 두드러진 프로그램이다. 특히 프로듀서들은 참가자들에게 퀄리티 높은 곡들을 선물하며 수많은 명곡을 공개했다. 우승은 '내일은 국민가수'에 출연했던 박종민, 준우승은 '미스터트롯2'에 출연했던 홍승민에게 돌아갔다. 방송 초반부터 화제를 모았던 김영석은 3위를 차지했다.

4. MBN '불타는 트롯맨'·'오빠시대'·'현역가왕'
MBN
'불타는 트롯맨'은 '팬텀싱어' 우승팀 포르테 디 콰트로의 손태진이 1위를 차지하며 크로스오버 장르를 확대했다. 서울대학교 성악과 학사와 석사를 수료한 손태진은 성악, 가요, 팝에 이어 트로트까지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고 있다. 2위는 '미스터트롯'에 출연했던 신성, 3위는 '트롯전국체전'에 출연했던 민수현이 차지했다.

'오빠시대'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한 참가자들이 출연해 퀄리티 높은 무대를 선보였다. 우승은 JTBC '히든싱어4' 임재범 편 참가자 신공훈, 준우승은 '팬텀싱어3' 레떼아모르 출신 박현수, 3위는 이동현, 4위는 인디신에서 활약 중인 오월오일 류지호가 차지했다.

'현역가왕'은 이미 현역으로 인정받은 여자 트로트 가수들이 대거 참가해 눈길을 끈다. 여기에 MBC '편애중계', '미스트롯2' 출신 전유진, MBN '보이스트롯', '미스트롯2' 김다현 등 팬덤을 보유한 트로트 스타들과 발라드 가수 린의 트로트 도전, 여기에 정체를 숨기고 나온 마스크걸까지 주목받으며 매회 시청률이 상승하고 있다.

이외에도 Mnet '퀸덤 퍼즐', JTBC '알유넥스트', MBC '소년판타지', SBS '유니버스 티켓' 등이 방영됐으며, 2024년에는 Mnet '빌드업 :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이랜드2' 등의 방영이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