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6개국에서 인기있는 한류 배우와 가수는 누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성희 기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에서 지난 10일 발표한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해외에서 가장 좋아하는 한국 배우는 여전히 이민호로 나타났다.

이민호는 9.1%를 확보하면서 2018년 이후 5년 연속 1위에 올랐다. 공유(2.7%), 현빈(2.4%), 송혜교(2.0%) 등이 뒤를 이었다.

가수/그룹 부문에서는 방탄소년단이 31.3%로 5년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블랙핑크(10.8%), 싸이(2.6%), 트와이스(1.8%) 등이 뒤를 이었다.

이민호는 '시티헌터' '상속자' '푸른 바다의 전설' '더킹: 영원의 군주' '파친코' 등에 출연했으며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에서도 인기를 이어갔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 대륙별 인기도

▶ 아시아 :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카자흐스탄, 호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대륙별로 선호 배우와 가수를 살펴보면 먼저 아시아에서는 이민호가 아시아 8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와 달리 일본은 배용준(7.2%), 대만은 공유(9.3%)가 1위를 차지했다.

가수/그룹은 7개국에서는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인도의 응답률이 42.0%로 가장 높고, 인도네시아, 호주, 일본 등에서 30.0% 이상의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중국에서는 아이유가 1위, 태국과 말레이시아에서는 블랙핑크가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아이유’(6.7%), 태국(35.1%)과 말레이시아(28.9%)는 ‘블랙핑크’가 1위다. 

국가별로 상세하게 살펴보면 중국에서 인기있는 배우에는 이민호, 김희선, 전지현, 마동석, 이종석이 차지했고, 가수는 아이유, 엑소/싸이, 지드래곤, 소녀시대, 블랙핑크가 차지했다.

일본에서 인기있는 배우에는 배용준, 박서준, 이병헌, 최지우, 장근석이 순위에 올랐고, 가수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카라, 블랙핑크, 소녀시대가 차지했다.

대만에서 인기있는 배우에는 공유, 현빈, 이지은(아이유), 이민호, 송중기가 이름을 올렸다. 가수에선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아이유, 블랙핑크, 소녀시대가 이름을 올려 아이유는 배우로서도 가수로서도 인기를 얻었다.

태국에서는 배우에는 이민호, 공유, 송중기, 김선호, 비/한소희 등이 인기를 얻었다. 가수중에선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리사, 갓세븐, 잭슨 등이 이름을 올렸는데 태국 출신의 뱀뱀이 아닌 잭슨이 인기를 얻었다는 점은 의외다.

말레이시아에서 배우 부문은 이민호, 송지효, 현빈, 송혜교, 이지은 등이 차지했으며, 가수 부문은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빅뱅, 아이유, 트와이스 등이 인기를 얻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배우는 이민호, 송혜교, 수지, 송중기, 현빈이 순위를 차지했고,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슈퍼주니어, 엔시티, 엑소가 차지했다.

인도는 배우에선 이민호, 송혜교, 현빈, 수지, 전지현이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정국, 아이유, 싸이가 이름을 올렸다.

베트남에서 배우는 이민호, 송혜교, 비, 박민영, 현빈/이지은이 순위에 올랐고,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빅뱅, 소녀시대, 아이유가 순위에 올랐다.

카자흐스탄에서 배우는 이민호, 공유, 이종석, 마동석, 박신혜가 차지했다.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보아/정국, 엑소가 차지했다.

호주에서는 이민호, 송혜교, 이정재/정호연, 공유/현빈, 김태희/수지 등이 배우로 인기를 얻었고,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소녀시대, 빅뱅/리사가 인기를 얻었다.

▶ 미주 : 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미주 최선호 배우는 5개국에서 모두 5.3~9.1%의 응답률로 ‘이민호’가 1위이다. 다음으로 북미에 서는 ‘송혜교’, 중남미에서는 ‘공유’ 등이 2위에 올랐다. 그밖에는 배수지(수지), 이정재, 현빈 등이 3~5위로 조사됐다. 

최선호 가수/그룹은 미주 내 모든 국가에서 ‘방탄소년단’이 36.7~49.9%의 높은 응답률로 1위이고, 다음으로 블랙핑크, 싸이 등이 뒤를 이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에서 배우로는 이민호, 송혜교, 이정재, 수지, 현빈이 인기를 얻었고, 가수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비, 엑소/아이유가 이름을 올렸다.

캐나다는 이민호, 송혜교, 수지, 현빈/이정재, 박신혜가 배우로 이름을 얻었고, 가수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빅뱅, 소녀시대/트와이스/에일리가 인기를 얻었다.

멕시코에서는 이민호, 공유, 수지, 손예진, 송강/이정재가 배우 부문을 차지했고,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싸이, 슈퍼주니어가 이름을 올렸다.

브라질에서는 배우로는 이민호, 박보검, 현빈, 공유, 손예진이며, 가수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엑소, 트와이스/선미다.

아르헨티나는 이민호, 공유, 수지, 손예진, 현빈/이정재의 손들 들어줬고, 가수에선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트와이스, 정국이 인기를 얻었다.

▶ 유럽 :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러시아, 튀르키예
▶ 유럽 :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러시아, 튀르키예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유럽  최선호  배우는  프랑스와  독일을  제외한  5개국에서  ‘이민호’가  1위이다.  프랑스는  ‘공유’(7.1%), 독일은 ‘이종석’(1.8%)이 응답률 1위로 조사됐다. 2~5위는 국가별로 다른 가운데, 대체로 현빈, 이정재, 배수지(수지) 등으로 나타났다.

최선호 가수/그룹은 유럽 전 국가에서 ‘방탄소년단’이 1위로 나타났다. 특히 아르헨티나는 ‘방탄소년단’ 응답률이 49.9%로 다른 국가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유럽은 전반적으로 한류스타에 대한 응답 비율이 다른 권역에 비해 저조한데, 이는 응답 자체가 적다는 뜻으로 한류에 관한 관심이 낮다는 것을 시사한다. 

국가별로 보면 영국에선 이민호, 현빈/이정재, 수지, 정호연, 공유/송혜교다.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엑소/아이유, 빅뱅이다.

프랑스에선 공유, 이민호, 이정재, 수지/지창욱/정호연, 송강이 이름을 얻었고, 방탄소년단, 싸이, 블랙핑크, 리사, 마마무/스트레이 키즈/지드래곤/나윤선/진 등이 가수로서 이름을 얻었다.

이탈리아에서는 이민호, 공유, 이정재, 현빈/정호연, 박서준 등이 이름을 올렸고,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스트레이 키즈, 아이콘/종현 등이 인기를 얻었다.

스페인에서는 이민호, 공유, 수지, 현빈, 이정재가 알려졌고,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스트레이 키즈, 뷔가 알려졌다.

독일에선 이종석, 현빈, 이민호, 차은우/지창욱/정호연, 수지/송강/이지은에 이어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빅뱅/스트레이 키즈, 엑소/지드래곤이 이름을 올렸다.

러시아에서는 이민호, 공유, 이동욱, 지창욱, 이종석과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스트레이 키즈/싸이, 엑소/투모로우바이투게더/현아 등이 인기를 얻었다.

튀르키예에서는 이민호, 공유, 현빈, 이종석, 전지현이 배우로 인기를 얻었고, 가수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트와이스, 구하라/지민 등이 이름을 올렸다.

▶ 중동 : UAE, 사우디아라비아
▶ 유럽 :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러시아, 튀르키예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중동 최선호 배우는 ‘이민호’(UAE 12.6%, 사우디아라비아 8.9%)가 1위, ‘현빈’(UAE 5.1%, 사우디 아라비아 4.2%)이 2위이다. 3~5위는 국가별로 다르다. 

최선호 가수/그룹은 ‘방탄소년단’이 UAE 39.1%, 사우디아라비아 22.2%로 1위이다. ‘블랙핑크’가 2위이고, 그 외 UAE는 아이유, 싸이 등이, 사우디아라비아는 스트레이키즈 등이 이름을 올렸다. 

UAE에선 이민호, 현빈, 이지은, 김수현, 이종석 순이며,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정국, 아이유, 싸이 순이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선 이민호, 현빈, 지창욱, 이종석/이정재, 공유 순이며,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정국, 스트레이 키즈, 지드래곤/루나/리사/비/아이유/제니 등이다.

▶ 아프리카 : 이집트, 남아공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12차 결과보고서
아프리카 최선호 배우는 ‘이민호’가 10% 이상의 비교적 높은 응답률로 1위이고, ‘현빈’과 ‘지창욱’ 등이 공통으로 순위권에 들었다. 

최선호 가수/그룹은 ‘방탄소년단’이 남아공 44.6%, 이집트 28.1%로 1위이다. 다음으로 블랙핑크가 2위이고, 그 밖에 남아공은 싸이, 아이유 등이, 이집트는 슈퍼주니어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집트에선 이민호, 이정재, 김수현, 현빈, 지창욱이었고,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정국, 슈퍼주니어/제니, 뷔/비 등이었다.

남아공에선 이민호, 현빈/송혜교, 수지, 공유, 지창욱이었으며, 가수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싸이, 정국, 아이유 등이다.

이번 조사는 26개국(중국,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베트남, 카자흐스탄, 호주, 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러시아, 튀르키예, UAE,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집트) 15세~59세 성인남녀 중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를 대상으로 조사됐다.

총 표본 수는 25,000명이며, 조사기간은 2022년 11월~12월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그룹'부문 슈퍼스타 브랜드파워 투표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