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의용 "북한 김여정·최선희 담화, 한미에 보낸 나름의 메시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의도에 대해서도 간략히 논의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정의용 외교장관은 18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담화에 대해 한미에 대한 대화 의지의 표명이라는 평을 내놨다.

정 장관은 이날 한미 외교국방장관 회의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오늘 아침에 김여정 부부장의 담화에 이어서 연이은 담화를 발표한 데 주목하고 있다"며 "북한이 미국 대북정책 검토 과정에서 한미 간 고위급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매우 주시하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미 외교국방장관 회의에 북한 나름의 방식으로 우리와 미국에 어떤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아닌가 일단 평가를 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뉴시스

정 장관은 "(북한의) 이런 의도에 대해서도 간략히 논의했다. 한미 양국 간은 계속 이 분야에 있어서도 공조를 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날 회의에서 북한 담화가 다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장관은 "우리 정부는 바이든 미국 신행정부의 대북 접촉 노력을 계속 지지하고 북미 간에 비핵화를 위한 협상이 조속히 재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미국·일본·호주·인도의 대중 안보 연합체 '쿼드(Quad)'에 관해서는 "이번 미국 국무·국방장관 회의에서 쿼드에 관한 직접적인 논의는 없었다"며 "우리 정부는 수차 말씀드렸지만 포용성, 개방성, 투명성 등 우리의 협력 원칙에 부합하고 우리의 국익에 맞는다면 또 지역과 글로벌 평화 번영에 기여한다면 어떠한 협의체와도 협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