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이돌학교' 프로미스나인, 최종 순위 조작 인원은 3명…"충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유혜지 기자) 2017년 방송된 Mnet 오디션 프로그램 '아이돌학교'의 책임프로듀서(CP)가 첫 재판에서 투표 조작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9단독 김성훈 부장판사는 업무방해 및 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모 CP와 김모 CJENM 국장에 대한 1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김 CP측은 사실관계를 모두 입정하면서도 법리적으로는 무죄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변호인은 "당초 시청자들에게 고지됐던 평가부분과 다른 방식으로 출연자의 순위를 매겨, 출연자들과 애정을 갖고 유료 문자 투표를 한 시청자들에게 피해를 입힌 것은 변명의 여지없이 반성하고 인정한다"며 "이를 업무방해와 사기로 처벌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무죄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로미스나인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프로미스나인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이어 "당초 문자투표에 10배의 가중치를 두기로 돼 있었지만, 시청률 참패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문자투표수가 워낙 적어 왜곡이 발생하게 됐다"며 "가족과 친지, 지인들 일부만 동원하더라도 특정 출연자의 순위가 확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하는 걸 보게 됐다. 계속 두면 시청률이 떨어지고 프로그램이 망하게 될 것 같아 온라인 투표에도 5배의 가중치를 함께 두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자투표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은 아니고, 처음과 달리 온라인 투표에 5배의 가중치를 두게 된 것인데 과연 문자투표 하는 사람들이 이를 알았더라도 투표를 안 했겠느냐는 측면에서 볼 때 과연 부작위에 의한 기망으로 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국장 김 씨는 공소사실 전체를 부인했다. 김 씨 측 변호인은 "검찰은 피고인이 11회 생방송을 앞두고 김CP와 특정 출연자의 탈락을 논의해 최종 선발에서 제외하기로 했다고 봤지만, 그에 대해서는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당시 관리하던 프로그램은 16개로,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 세부적인 것까지 지시하고 관여할 여력이 없었을 뿐 아니라 방송 제작 과정에서 CP와 메인PD가 구성·촬영편집 등에 대한 결정권한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 CP는 2017년 7월 20일 첫 순위 발표를 하면서 33명의 순위를 조작하고 같은 해 9월 22일 최종 순위에 들지 않은 3명을 걸그룹 데뷔 멤버로 선정하는 등 CJENM의 방송제작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7월 20일부터 9월 22일까지 유료 문자 투표를 통해 원하는 출연자를 데뷔시킬 수 있다는 취지로 거짓말을 한 후 약 6만 9000여명의 시청자들로부터 수익금 1500여만원을 편취하고, 정산 수익금 300여만원을 편취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김 국장에 대해서는 마지막회 데뷔멤버를 선발할 때 김 CP의 보고를 받고 승인을 했다고 보고, 공모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한편 이들의 다음 재판은 내년 1월 14일 열릴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